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2,043
논현쌤
[짬뽕]쌀쌀한 날씨에 담백하면도 맵콤하지만 속은 시원해지는 백굴짬뽕(사천탕면) 한그릇
날씨가 무척 추워졌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데 속이 시원해지면서 따뜻한 국물요리 백굴짬뽕 한그릇 드셔보세요. 해장에도 최고 입니다.
제가 중국집 음식을 시켜먹을때 10번중 9번은 사천탕면을 시켜 먹습니다. 어떤집은 백굴짬뽕을 사천탕면이라고도 합니다. 제가 중식에서 정말 좋아하는 사천탕면 여러분도 직접 만들어 보세요.
1. 해산물 재료를 먼저 준비해주세요.
2. 꼴뚜기는 먹기 좋은 크그로 썰어주세요.
3. 굴은 해감이 안되어 있으면 굴 끝을 잡고 물에 살랑살랑 2-3번 흔들어 주세요. 너무 여러번 흔들어서 씻으면 굴의 맛있는 맛이 다 빠져 나갑니다. 마트에서 파는 봉지굴은 해감이 되어 있어서 그냥 사용하면 된다.
4. 나머지 해산물을은 깨끗히 씻어주세요. 새우는 수염을 잘라주면 더 깔끔해 보이겠죠?
5. 조개역시 해감이 안된 조개를 사시면 조개 입이 벌어질때까지 소금물에 담궈두셔야 합니다. 조개역시 마트에서 봉지에 담어져 있는 조개는 해감을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1. 채소를 깨끗이 씻는다.
2. 배추는 조금 끔직막하게 썬다.
3. 양파는 채썬다.
4. 파는 집게 손가락 길이 정도로 썬다.
5. 마늘은 편으로 썬다.
6. 말린 표고버섯을 사용하면 물에 불려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말린 표고버섯이 아니라면 물에 불리지 말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1. 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1T를 넣는다.
2. 편마늘과 베트남 고추를 볶아준다.
* 베트남 고추가 없으면 청양고추를 얇게 썰어서 사용해도 된다.
* 매운 맛을 싫어시면 고추를 사용하지 않거나 조금만 사용하면 된다.
1. 마늘 향과 매콤한 향이 솔솔 올라오면 새우와 모시조개를 볶아준다.
2. 새우가 붉은색으로 변하면 굴을 제외 한 나머지 해산물과 야채들을 다 넣고 야채가 숨이 조금 죽고 꼴뚜기가 반정도 익을때까지 볶아준다.
1. 닭육수를 넣고 끓여준다. 닭육수는 1L 다 넣지 말고 취향것 조절해서 넣는다. 닭육수가 없으면 치킨톡스를 사용해도 되고 그것도 없으면 그냥 물을 샤용해도 된다.
2. 국간장 2T를 넣고 간을 본다. 국간장 역시 조금만 넣어보고 맛을 본 후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한다.
3. 더 얼큰하게 먹고 싶으면 청양고추를 얇게 썰어서 넣어주면 된다.
* 국간장을 안넣고 소금으로만 간을 해도 되는데 국간장을 넣으면 더 감칠맛이 난다. 단 국간장을 많이 넣게 되면 국물이 까맣게 되니 조금만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게 좋다.
1. 야채들이 숨이 죽고 해산물이 다 익었을때 굴을 넣고 한소끔만 끓여주면 중국집 굴짬뽕(사천탕면) 만큼 맛있는 요리 완성.
해산물 재료 중 모시조개 대신 바지락을 사용해도 되고 꼴뚜기 대신 오징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취향것 다른 해산물 더 추가하셔도 됩니다. 저는 집에 모시조개와 꼴뚜기가 있어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채소는 취향것 다른 채소로 넣어도 되지만 배추, 파, 양파, 버섯(꼭 표고버섯이 아니어도 됨)은 꼭 넣어주면 좋아요.
육수가 없으면 치킨톡스나 물을 사용해도 되지만 닭육수를 넣으면 맛이 더 담백하고 좋습니다. 닭육수는 집에서 백숙 해드실때 국물을 버리지 마시고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국물요리 만들때 사용하면 좋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