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술2큰술, 소금1작은술
돼지고기는 찌개용을 구매하셔도 되고, 지방이 좀 섞여있는 부위를 사서 한입크기로 썰어 사용하셔도 되세요.고기의 잡내를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알코올'이에요. 구이를 할 경우엔 물에 젖으면 굽는 풍미가 떨어지니 향신료를 이용해서 잡내를 잡아주고, 조림이나 찌개 같이 물이 들어가는 경우엔 '소주'나 '청주'가 좋아요.
마늘
마늘을 으깨 다지는 경우 = 처음부터 오일에 볶아 오일에 마늘 향을 살리고 싶을 때
칼집을 자잘하게 넣어 다지는 경우 = 마늘의 향보단 깔끔한 맛을 넣어주고 싶을 때 or 다진 마늘의 크기가 균일해야 할 때
감자, 두부
사용하고 남은 두부는 처음 담겨있던 물을 버리지말고 같이 보관하면 좋아요. 2-3일 뒤 물을 갈아주면 보관기간을 조금 더 늘릴 수 있어요.
청양고추
매운 맛만 주고 싶다면 고추를 얇게 썰어 마무리에 넣어주고, 매운 맛뿐만 아니라 매운 향을 전체적으로 입히고 싶을 땐 약간 두께있게 썰어서 처음에 볶아주면 좋아요.
돼지고기
중불 > 중강불
고기를 넣고 먼저 한번 섞어준 뒤, 달궈진 팬 가장자리에 진간장 2큰술을 부어주세요.
간장을 부었을 때 바로 부글부글 끓는 온도여야 간장 향이 입혀질 수 있어요.
고춧가루
약불
고춧가루를 넣고 나선 불을 약불로 줄여주세요. 생각보다 고춧가루, 고추장은 더 빨리 탈 수 있어요.
대파, 마늘
중약불
볶을 때 뭔가 메마른 느낌이고 팬 가장자리가 말라 붙는다 싶으면 오일을 추가적으로 넣어주세요.
팬의 열이 오일에 옮겨지고 그 오일이 재료 겉면을 감싸면서 재료가 전체적으로 볶아져야 하는데, 오일이 부족하면 팬에 닿은 부분만 열을 강하게 받아 그 부분만 쉽게 탈 수 있어요.
양파
강불
양파는 센불에서 단맛만 살짝 끌어올리려고 빠르게 볶아줘요.
강불
팬을 돌리거나 어렵다면 토치를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불이 직접적으로 닿으면서 완성 됐을 때 찌개의 풍미가 달라져요.
물 1L
강불
물의 양은 비율을 보면서 조절해주세요.처음 부터 많이 넣으면 국물의 깊이가 줄어들 수 있으니 부족하면 추가적으로 채워나가는게 좋아요.
약불
거품은 잡내의 요소에요.
감자, 호박
사이즈를 너무 크게 썰면 감자가 생각보다 익지 않으니 재료손질시 생각보다 작게 썰어주세요.
고추장, 액젓, 미원
이 단계에서 취향에 따라 새우젓, 멸치액젓 등을 넣어주시면 되세요.
미원(MSG)은 감칠맛을 추출해 놓은 입자인데 돼지고기에서도 감칠맛이 뽑아져 나왔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으시면 넣지 않아도 무관해요. 하지만 밖에서 파는 고추장찌개의 '그 맛'을 원한다면 넣어주세요.
두부, 고춧가루(조절)
간은 항상 중간중간 봐주시고 마지막에도 한번 더 보고 부족한건 채워주세요.
찌개는 졸이면서 간이 강해지니깐 감안해서 처음에 간을 잡아주셔야해요.
등록일 : 2024-04-05 수정일 : 2024-04-0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