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닭꼬리 부분을 손질할거예요. 닭꼬리 부분 근처로 지방이 많아 냄새도 많이 나고 기름이 많으니 꼭 손질해주세요. 먼저 닭꼬리를 가위로 잘라 주세요.
닭꼬리를 잘라주었으면 닭을 뒤집어보세요~ 그럼 제거한 닭꼬리가 있던 부분을 중심으로 지방이 많은 것이 보일거에요! 토종닭은 이부분에 지방이 많지 않지만 일반 닭은 여기 지방이 가장 많아요~~ 지방의 위치를 확인하고 가위로 제거해주세요. 전 뒤집어서 자르는 것이 편해서 뒤집어서 해줬어요.닭 엉덩이와 꼬리부분의 지방을 손질해 준 모습입니다. 지방이 깨끗하게 손질되었죠??
그 다음 닭목을 잘라줄 차례입니다~ 신랑은 닭목을 싫어해서 저는 목껍질을 제거하고 따로 얼려놨다가 닭육수 우릴 때 써요~ 목 드시는 분들은 다른 부위들과 함께 쓰시면 됩니다~
닭을 보면 종종 닭털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요! 닭 손질하는 동안 닭털이 보이면 중간중간 제거해주세요!
그 다음 닭가슴살을 분리해봅니다~
닭가슴살을 분리하면 이렇게 하트모양이 되는데요~ 너무 크면 먹기 힘드니까 대충 먹기 쉬운 크기로 잘라주세요~ 저는 붉은 선 처럼 3등분 해줬는데 기호에 따라 2등분 해주셔도 되고요!
그 다음 닭 날개부분을 잘라주세요~ 어깨뼈 사이에 가위날을 집어넣고 가위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이렇게 통째로 사용하셔도 되고 치킨윙 모양으로 하시려면 빨간선처럼 잘라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닭다리 두개를 잘라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닭등부분만 남아요~ 이것도 먹기 좋게 기호대로 잘라주시면 된답니다. 등부분은 살이 별로 없어 잘게 자르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크게 자르는게 좋은 것 같아요!! 요리하면 부서질 수도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닭다리와 닭날개 부분에 가위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어차피 요리할 때 칼집을 내야하니 미리 내주면 사용이 편하겠죠? 물로 씻어낸 후,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살짝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닭손질 진짜 끝!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