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
main thumb
심플민

동태탕 끓이는 법 동태찌개 생선매운탕 레시피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뜨끈한 국물요리인 탕이나 찌개가 생각나는 요즘입니다. 마트에 가니 싱싱한 동태가 눈에 띄길래 얼큰한 생선 매운탕 끓여야겠다 싶어서 바로 집어왔어요. 한 냄비 끓일 수 있으면서 시원한 국물요리로 푸짐하게 완성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생선이랍니다. 생선요리는 무엇보다 비린내 없이 깔끔하고 시원하게 끓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선 내장 손질 등 전처리 과정이 중요해요. 토막 생선 구입해서 간단하게 손질해 주면 집에서도 식당 맛 부럽지 않은 생선찌개를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멸치 다시마 육수 기본 베이스로 맛있는 가을무로 시원하게 국물을 우려내어 각종 얼큰 양념 넣고 보글보글 끓여 내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완성할 수 있어요. 생선매운탕에 어울리는 향채소로 쑥갓을 넣어주면 국물 맛을 더욱 시원하고 잡내없이 만들어 주는데요. 쑥갓 대신 미나리를 대신해 넣어주어도 좋아요. 내장 및 핏물 제거 등 선작업 후 고추장과 고춧가루의 얼큰한 양념과 함께 된장 한 스푼 콕 넣어 쓴맛 및 잡내를 잡고 국물의 감칠맛을 살리면서 맛있게 끓여 내는 방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4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
동태 1 마리 , 멸치다시마육수 1 L , 두부 반모 200g , 무 200 g , 파 1 대 , 고추 2 개 , 쑥갓 50 g
[양념]
고춧가루 2 큰술 , 고추장 0.5 큰술 , 된장 1 큰술 , 국간장 1 큰술 , 참치액 1 큰술 , 맛술 1 큰술 , 다진마늘 1 큰술 , 생강가루 0.5 큰술 , 후춧가루 소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토막 생선을 구입해 머리와 꼬리의 기본적인 부분은 제거된 상태였지만 지느머리 등을 가위로 잘라 정돈하며 깨끗하게 손질해 줍니다. 머리까지 함께 넣고 끓이는 경우엔 아가미 부분까지 깨끗하게 제거해 주도록 해요.
뼈 쪽 안 핏물도 꼼꼼하게 제거해 줍니다. 손으로 꾹 눌러 어느 정도 제거하고 나머지는 찬물에 담가주면서 빼내도록 합니다.
내장을 감싸고 있는 검은막 부분을 떼내줍니다. 이 검은 막이 쓴맛을 내줄 수 있기 때문에 내장과 함께 잘 제거해 주세요. 위와 같이 손으로 당겨주면 생각보다 쉽게 잘 분리되어요.
이렇게 깨끗하게 모두 안쪽을 깔끔하게 만들어 주면 비린내나 쓴 내 없이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어요.
지느러미를 비롯한 내장 손질이 완료되면 찬물에 20분가량 담가두어 남아있는 핏물을 자연스럽게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멸치 다시마 육수 1L를 준비하기 위해 끓이는 과정에서 줄어드는 양을 감안하여 1.2L 정도 넣고 멸치 다시마 팩 1개 넣어 15분가량 보글보글 끓여 육수를 내줍니다.
시원한 국물 맛을 위한 무를 준비해 나박 썰기 해줍니다. 요즘 달큼하니 맛있는 가을무가 한창 나오고 있어서 하나 구입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있어요.
대파 1대 어슷썰기 해서 준비하고 얼큰한 맛을 내기 위한 고추도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고추는 얼큰한 국물 맛 기호에 맞게 준비해도 좋아요.
부드러운 두부 반모를 한입으로 떠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 준비하고요. 향 좋은 채소로 맛있는 국물 맛을 내주는 쑥갓도 소량 준비하여 줄기 부분과 잎 부분을 나눠 썰어줍니다.
보글보글 육수가 끓고 나면 가장 먼저 무를 넣어 5분간 먼저 끓여주세요. 무를 통해 더욱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어요.
뚜껑 닫고 보글보글 시원하게 끓여줍니다.
고추장 0.5 큰 술 된장 1 큰 술 국간장 1 큰 술 참치액 1 큰 술 맛술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생강가루 0.5 작은 술 무와 함께 시원하게 끓인 국물에 위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함께 동태도 함께 넣고 5분가량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생선이 부서지지 않도록 너무 젓거나 하지 않고 그대로 끓여주는 것이 좋아요.
두부와 대파 그리고 고추를 넣고 2분가랑 잠시 끓여줍니다.
두부까지 모든 재료가 모두 들어간 후 이때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 소량으로 취향에 맞게 맞춰주세요. 이때 맛소금을 사용하면 식당 맛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쑥갓을 넣어 주는데요. 넣자마자 숨이 가라앉기 때문에 먼저 줄기 부분을 넣고 잎은 적시기만 한다는 느낌으로 마지막에 살짝 올려 넣어 섞어 마무리해줍니다. 깔끔하게 맑으면서 시원하고 얼큰한 동.태.탕.이 완성되었어요. 이대로만 하시면 식당에서 먹는 맛 부럽지 않으실 거예요. 칼칼한 맛을 더하고자 할 땐 마지막에 고춧가루 소량 솔솔 뿌려드셔도 좋아요. 찬바람 솔솔 불어오는 요즘 제격인 탕요리로 생선의 영양소도 챙기면서 맛있는 국물요리로 맛있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등록일 : 2024-10-16 수정일 : 2024-10-1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구운계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다리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웨지감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걀말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팸김치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쌈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고기고추장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등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물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