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2,741
상품목록
main thumb
INTP

고운 팥앙금 만들기

차라리 사먹고 말지! 하고 사는 고운 팥앙금에는 팥보다는 다른 콩이 훨씬 많이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진짜 팥앙금은 구하기도 힘들고 그나마 구한다 해도 굉장히 비싼데요. 팥 맛을 가득 느낄 수 있으면서도 파는 것 못지 않게 맛있는 고운 팥앙금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팥앙금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 팁도 써 놓았으니 잘 따라해 보셔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고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준비한 팥은 한 번 씻어서, 쭈그러든 것이나 벌레먹은 것들을 골라 낸다.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완전히 익지 않아 선명한 붉은색을 띄지 않는 팥도 같이 골라내시는 게 좋아요. 익는 속도가 달라요.

물을 넉넉하게 붓고, 강불에 올려 열을 가한다.
건져봤을 때, 팥 표면에 주름이 지면 OK.
처음 삶고 난 상태
팥 껍질이 쭈글쭈글하죠?
삶은 팥은 체에 받쳐서, 한 번 깨끗하게 씻어낸다.

이 과정을 渋きり(팥에 든 탄닌 등, 떫은 맛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을 씻어내는 과정)이라 한대요. 떫은 맛을 없애기 위한 공정인 만큼, 절대 빼먹지 말고, 한 번 씻어 주세요.

다시 넉넉하게 물을 부어, 강불에 올린다. 팔팔 끓어 오르면, 팥 알갱이가 깨지지 않도록 약불로 줄여서 보글보글 끓인다.
팥 알갱이를 으깨 봐서, 아주 쉽게 으깨질 때까지 가열한다.

이 과정에서 물이 증발해서 물이 모자란다면, 중간중간 물을 보충해서 물 양을 유지해 주세요. 팥은 무조건 잠겨 있어야 해요.

두 번 끓이고 난 후의 사진. 이 정도가 될 때까지 끓여 주셔야 해요! 손가락을 살짝만 대도 쉽게 으깨진답니다.
푹 삶은 팥은 도구나 손을 이용해 주물러 터뜨린다.

이 때 물을 버리시면 안 돼요. 저 물에 팥앙금이 될 전분질이 가득하니까요.

큰 볼 안에 눈이 고운 소쿠리를 넣고, 안에 2.의 팥을 넣고 국자 등으로 으깨어 줍니다.

귀찮다고 갈아 버리시면 팥 껍질까지도 아주 곱게 갈려, 나중에 드실 때 껍질 때문에 거슬릴 수 있어요. 이 과정은 팥껍질 빼고, 순수한 '팥 속의 전분질'을 얻기 위해 이렇게 하는 거랍니다.

3.의 물을 몇십 분 두어 앙금을 가라앉히고, 윗물을 버린다. 다시 물을 부어 이 과정을 2~3번 반복한다.

dl 과정에서 혹시 들어갔을 지도 모르는 팥 껍질과 팥을 끓이는 과정에서 생겼을 지도 모를 팥이 부딛히면서 생긴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물을 여러 번 갈아주는 것이에요. 윗물이 반투명해질 정도가 되면 된답니다!

고운 베주머니에 넣고, 꾹 짜서 앙금만을 얻어낸다.

이 과정에서 최대한 물기를 꼭 짜주셔야 해요. 이 앙금 180g에 설탕 2Ts, 국간장 2/3Ts를 넣고 바삭해질 때까지 볶으면 볶은 팥앙금 가루가 된답니다. 떡에 묻혀 먹으면 의외로 맛있어요.

그리고 이 생앙금 상태로 보관했다가, 필요하실 때 아래의 과정을 하셔도 좋아요.

준비한 앙금의 반과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고 물 같은 상태가 될 때까지 약불에서 가열한다.

아무리 잘 짰다고 해도 5.의 앙금에는 물이 많이 남아 있어, 설탕이 타지 않고 잘 녹아요. 앙금은 타기 쉬워, 반만 넣고 설탕을 녹인 다음에 나머지 반을 넣고 섞어 주는 거에요.

남은 앙금 반을 넣고, 강불로 가열하기 시작한다.

앙금을 만들 때, 불이 약하면 잘 흐트러져 쫀득한 맛이 없는 앙금이 되니 이때부터는 무조건 강불로 하셔야 해요. 처음에는 물 끓듯 보글보글 끓지만, 점점 색이 짙어지며 걸쭉해지고 기포도 커져서 터질 때마다
팍! 팍! 소리가 난답니다. 타지 않게 끊임없이, 바닥까지 긁어가면서 저어 주세요!

떠 봤을 때, 이렇게 뜰 수 있으면 완성이랍니다.
만들어진 앙금을 벽에 펴발라, 열을 대충 뺀다.

공기에 닿는 표면적이 넓을 수록 내부의 열이 빨리 빠져나가요. 그냥 식히시면 겉은 마르고 속은 하나도 안식어요. 앙금이 꽤 쫀득해서(?)열을 아주 오랫동안 품고 있거든요.

쟁반에 한 주걱씩 떠 담고, 젖은 면보로 덮어 완전히 식힌다.
냉장고에선 3~4일, 냉동실에선 장기보관 가능.
팁-주의사항
설탕은 되도록이면 백설탕을 쓰시는 게 맛이 깔끔하고 좋아요.
그리고 흰 강낭콩으로 앙금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팥 대신 흰 강낭콩을 쓰고 공정을 똑같이 하시면 된답니다~

등록일 : 2017-11-09 수정일 : 2017-11-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INTP

요리하는 번역가를 꿈꾸는 요리오타쿠 파이입니다~

포토 리뷰 2
요리 후기 2

good 2023-12-15 07:19:33

푹 삶았더니 껍질이 다 벗겨져서 생각보다 체 내리는게 덜 힘들었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봉숙이쥬아쥬아 2021-11-21 08:39:31

와 처음 만들어봤는데 양도 모르고 팥 1키로했다가 죽을맛이였네요ㅠㅋㅋㅋㅋ 그래도 선생님 레시피덕에 맛있는 앙금 만들었어요!! 감사합니다~~♡♡ 

댓글 3
파일첨부
양배추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두부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대패삼겹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만두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미역오이냉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호박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카레라이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