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284
연년생홀릭마더
호두파이
바삭거리는 식감 그리고 촉촉한 필링속 고소한 호두. 그것이 바로 호두파이죠? 호두파이를 저는 어렸을적에는 많이 사먹지 못했던것 같아요. 건과류를 그렇게 좋아하는 편도 아니였지만 호두파이 한 조각 사먹으려면 그것도 은근 가격이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거든요. 제과제빵 배우면서 호두파이도 배웠거든요. 호두파이 만들기의 경우 올해부터 새로 추가 된 품목중 하나죠?연홀맘도 만들어볼까요?
그리고 이제 체쳐둔 밀가루 위에 버터를 놓고 스크래퍼 있지요? 그거로 사정없이 다져주세요.
보심녀 버터에 밀가루가 코팅된 느낌으로 도글동글 콩알같은 느낌이지요? 이 상태에서 가운데만 소로록 파주세요.
그 다음 이렇게 좀 전에 만들어둔 액체류를 부어서 반죽해주시면된답니다.
손으로 반죽해서 이렇게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평편하게 호두파이 파이지 반죽을 펴서 휴지를 시켜주는데요 냉동실에서 10~15분 냉장실에서 30~40분 정도 휴지 시켜주시면된답니다. 반죽을 나중에 밀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신다고 보면되니까요. 이건 조금은 감이라고 할 수 도 있어요.
그 사이에 호두파이 만들기에 중요한 호두의 전처리를 할꺼예요. 오븐을 예열하는 동안 팬에 유산지를 깔고 5분정도 구워주면 바삭바삭 노릇노릇해진답니다.
그 다음 위에 유산지를 덮어서 거품을 제거해주는거죠. 이때 계란을 제대로 안풀어져도 안에 호두파이 색이 제각각이거든요. 거품이 난다고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 잘 풀어주시고 거품은 유산지로 제거해주세요. 혹은 체반있지요? 거기에 한번 걸러주시는것도 좋아요. 알끈도 제거되고 말이죠.
이렇게 종이를 걷어내면 거품이 제거되지요? 요렇게 꼼수를 쓰는거예요.
이제 휴지를 시킨 반죽을 꺼내서 밀어주세요. 두께의 경우 어느정도 두께감이 있는것이 좋겠지요? 3mm정도의 두께로 미는것이 좋다고해요. 반죽을 밀어서 위에 덮어준다음에 사이드는 스크래퍼를 세워서 잘라주시면 쉽게 되어요. 아니면 밀대로 쭉 밀어서 해줘서 반죽이 똑 잘 떨어져요.
그 다음에 사이드는 예쁘게 이렇게 꼬집어주시고 포크로 아래를 구멍내주세요 이 구멍을 안내주시면 반죽이 위로 뜰수도 있어요. 또한 너무 구멍내도 찢어질수도 있다는 한마디로 이건 본인이 알아서 해야해요.
이제 그 위에 호두를 넣어주시고
만들어두었던 충전물있지요? 그것을 이제 호두위로 부어주세요.
이렇게해서 호두파이 만들기 준비 완성.
이제 이상태의 호두파이를 구워줘야겠지요? 160~165도 정도로 예열을 우선 해주세요. 그 다음 이렇게 호두파이팬 넣어주세요. 이렇게 작은 호두파이팬 만들어주면 아마 반죽이랑 충전물이 남을꺼예요.
이제 반죽을 밀대로 민다음에 동그랗게 반죽을 잘라주세요.
12구짜리 머핀팬있지요? 그것을 활용하는거예요. 유산지를 길게잘라서 빠지기 쉽게 이렇게 아래에 놓고, 버터는 미리 발라주었답니다.
이렇게 유산지를 잘라서 넣어주면, 꺼낼 때 아주 편하거든요. 마찬가지로 반죽위에 호두를 넣고, 호두 다음에는 계란물을 넣어주시면된답니다.
그런다음에 마찬가지로 구워주시면 바삭한 호두의 고소함이 느껴지는 호두파이 만들기가 끝이랍니다. 솔직히 파이만들기 과정이 복잡하긴해요. 이러느니 사먹고 말겠지 하실수도 있지만, 이렇게 만들어내고 맛을 보고 나면 와우 이걸 내가 만들었단말야!? 하는 이 말이 그대로 나올꺼예요.
우선 해주셔야 할 일은 팬에 버터를 미리 발라주세요. 다른 이형제가 있다면 그걸로 발라주시면 되구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