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살과 새우는 둘다 해동시켜서 흐르는 물에 두어번 씻어주다가 굵은소금 한줌넣고 소금물에 흔들어 헹궈서 준비해 주세요.
새우는 등쪽에 이쑤시개 집어 등쪽에 내장을 빼내고 준비해 주세요. 오징어 등 모듬해물은 약간만 넣어 줄꺼니 없음 그냥 빼고 끓이셔도 되고요.
콩나물 한줌, 실파 4줄기, 미나리 6줄기, 무 손가락 한마디정도의 두께, 청양고추, 홍고추등 위에 말한 재료들 사진처럼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재료 준비하기 앞서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인데요~ 냄비에 물 5컵 붓고 국멸치5개, 건다시마 4개넣고 끓여서 다시 국물을 만들어 주세요. 여기에 건 새우 좀 있음 넣으셔도 좋고요. 대파 흰쪽으로 해서 넣으셔도 되고요. 이리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기시작하고 5분여 더 끓이시고~ 멸치와 다시마 건져서 버리시고 체에받쳐 육수만 쪽 뽑아서 사용하심 됩니다. 대략 끓이니 4컵정도 나왔네요. 냄비에 붓고~ 썰어둔 무넣고 먼저 끓이세요.
국물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준비해뒀던 명태알과 새우, 나머지 해물넣고 콩나물 한줌도 넣고 끓여주세요. 팔팔 끓을때 넣으셔야 콩나물 비린내가 나지 않네요. 넣고 끓이시다가 고추가루 밥수저로 깍아서 2숟갈, 다진마늘깍아서 한숟갈 넣고 끓이시다가 야채들 넣고 끓이시다가 간을 하심됩니다.
해물이 거의 익었을때 준비해뒀던 파, 홍고추, 청양고추 넣고 국에 간을 해주세요. 국간장은 한숟갈만 넣었는데 국물요리에 국간장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많이 넣음 전 국물이 텁텁해서 싫더라고요. 특히나 이런 국물이 시원한 알탕은 소금으로 간을 보시는게 국물도 시원하고 깔끔한거 같아요~ 다시국물을 충분히 내놔서 소금으로만 간을 보셔도 되고요. 또 들어간 새우등도 국물맛을 시원하게 해주니 국간장 한숟갈만 넣고 나머지간은 소금으로 하시고 상에 내놓기전에 미나리 썰어둔거 한줌 넣고 센불에 후다닥 한소끔 끓여서 밥상위에 올리심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