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2
상품목록
main thumb
Tina소울푸드

세발나물 무생채 만드는법

아직 제주 월동무가 나오고 있어서 무가 달큰하니 맛이 좋아요. 달큰한 무랑 초록초록 연한 세발나물이랑 같이 양념에 버무려서 세발나물 무생채를 만들었어요. 세발나물을 요리할 때 주로 데쳐서 나물무침으로 많이 먹었는데 오늘은 무와 같이 생채를 담아 봤어요. 초록의 연한 세발나물과 소금에 절여서 물기를 꼭 짠 무채와 무쳐 놓으니 아삭하고 신선한 생채요리로 새콤달콤 맛있더라구요. 무생채에 세발나물이 들어가니 색감도 초록하니 더 맛나 보여요. 늘 먹던 재료라도 새로운 조합은 새로운 요리가 되는 거 같아요. 세발나물은 바닷가나 염전 주변, 간척지 논등에서 자생하는 갯나물로 소금기가 있는 땅에서 자라 약간 짠맛이 있어요. 가늘고 길고 뾰족한 잎이 새의 발을 닮아서 세발나물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해요. 세발나물의 효능은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겨우내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특한 나물이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병 개선에 좋고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고 섬유질과 엽록소가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도 있고 혈액을 맑게 해주기도 해요. 이렇게 영양도 좋고 성인병 예방에 좋은 나물이예요. 세발나물을 생으로 요리하니 생야채에서 느낄 수 있는 생명력이 느껴지고 무생채랑 같이 아삭 아삭한 식감도 정신을 바싹 들게 하니 나른한 봄날에 기분전환할 수 있는 반찬이예요. 새콤한 양념이 봄기운에 나른해진 미각세포를 확 살아나게 하네요. ​
2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를 깨끗이 씻고 흠집이 있는 곳은 칼로 벗겨 내고 무 한토막 200g 정도를 준비하고 세발나물 준비해요.
무를 곱게 채썰어 주세요.

무 손질법

무에 소금 1/3스푼 넣고 잘 버무려 10분 정도 절여 주세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면서 고루 절여 주세요.

, 숟가락

세발나물은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2-3번 헹궈 주세요.
세발나물을 체에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채반

절인 무채에서 수분이 나오는데 따라내고 두손으로 무채를 꼭 쥐어 주고 물기를 짜주세요.
무채와 세발나물을 볼에 담고 고추가루 1스푼, 양조간장 1스푼, 식초 1스푼, 참기름 1스푼, 설탕 2/3스푼,참깨 약간 넣어 주세요.
무채와 세발나물을 양념과 잘 섞이도록 살살 버무려 주세요.

위생장갑 , 접시

팁-주의사항
무채를 세발나물과 잘 어울리도록 곱게 채썰어서 10분 정도 절였다가 무쳐 주세요.

등록일 : 2025-04-07 수정일 : 2025-04-0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Tina소울푸드

요리를 좋아하는 집밥 러버입니다. 일상의 집밥 레시피를 기록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참치볶음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취나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파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전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만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