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님이 이북출신이시라 어릴 때 부터 만두는 무척 많이 만들어 먹었습니다. 주 재료가 김치, 두부, 숙주, 돼지고기로 하였는데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집밥 백선생에서 김치, 돼지고기, 당면으로 간편하게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해서 따라해 봤습니다. 요즘은 김치냉장고가 발달하여 요맘 때 김치가 아주 잘 익었을겁니다.
만두 소를 준비합니다. 김치 2컵, 대파 1컵, 부추 1컵 분량으로 잘게 송송 썰어 줍니다. 당면은 물에 1시간 정도 불린 후 잘게 썰어 줍니다. 돼지고기는 간 상태로 구매하여 1컵 정도 준비합니다. 삼겹살 같이 기름이 들어간 부위로 해주시면 더욱 고소합니다. 만두피 (왕만두피) 2개 정도면 대략 재료 비율과 맞을 거에요.
만두 소를 만듭니다. 볼에 김치와 돼지고기 넣어 줍니다. 기존 방식은 물기를 꽉 짜야 하는데 무지 힘들어요. 집밥 백선생에서 알려준 비법으로 하면 되니 어느 정도 물기만 제거해 주면 됩니다.
볼에 당면과 부추도 넣어 줍니다.
고춧가루 1스푼 넣어 주세요.
간 마늘도 1스푼 넣어 주세요.
굴 소스 1스푼도 넣어 주세요.
간장 1스푼 넣어 주세요.
재료가 잘 섞이게 버물러 주신 후 참기름 1스푼 넣어 줍니다.
만두소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두부도 없고 아주 꽉 짜지 않은 상태라 질척한 상태로 되어 있어요. 이때 들깨가루 1/2컵 정도 넣어 주면 해결됩니다. (집밥 백선생 비법이랍니다) 1컵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들깨가루가 물기를 다 흡수하고 전체적으로 만두속의 맛을 풍성하게 해 줍니다. 찐 만두가 완성되었을 때 들깨 냄새는 전혀 나지 않아요.
하이라이트 만두 빚기입니다. 만두피를 잡고 테두리 주변 끝으로 물을 살짝 묻혀 피가 잘 붙게 해 줍니다. 속은 반 숟가락 정도 넣어 주세요. 제가 하다가 사진 찍느라 와이프가 만들고 있어요.
만두 피 중앙을 잡아 줍니다.
두 손가락으로 중앙을 꽉 집어 붙여 줍니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두 번씩, 좌우 네 번 주름을 잡아 줍니다.
아주 예쁘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저와 와이프 둘 다 만두를 잘 빚어 두 딸이 다 예쁜가 봅니다 ㅎㅎ.
먼저 군만두를 만들어 봅시다. 프라이 팬에 식용유 2스푼 정도 두르고 센 불로 팬을 달군 후 만두를 넣어 줍니다. 지글거리는 소리가 맛있게 납니다.
약간 밑이 익으면 물을 1/2컵 정도 넣어 줍니다. 소리가 크게 나고 물이 기름에 튀니 바로 뚜껑을 덮어 주셔야 합니다. 다치지 않게 조심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밑은 잘 구워지고 위는 찌는 형태가 되어 맛있는 식감의 군만두가 만들어집니다. 일본 교자 스타일이에요.
물이 튀는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익혀 주세요. 소리를 잘 들으시면 차이가 느껴지고 그만할 때가 된 것을 아실 수 있을거에요.
아주 잘 되었습니다. 밑은 바삭, 위는 촉촉한 맛이에요. 일본라멘 식당에 가면 항상 같이 시켜먹는 일본식 군만두 식감입니다.
다음은 찐만두를 만들어 봅니다. 물이 끓으면 찜기에 담아 주세요. 꼭 물이 끓은 후 넣어 주세요.
찜기 뚜껑을 잘 닫고 기다려 줍니다.
김이 올라 오면서 쪄집니다. 약 15분 정도 찐 듯 합니다. 겉이 투명해지면서 만두 냄새가 솔솔 납니다.
찐만두도 맛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들깨가루를 넣어 속이 질척거리지 않습니다. 물론 들깨 향도 전혀 나지 않고요. 1컵 다 넣으셔도 되겠습니다. 군만두와 찐만두 쉽게 만들고 맛있게 드세요~
만두 소에 들깨가루 넣는게 포인트입니다. 군만두 할 때 물 넣으면 바로 튈 수 있으니 조심하여 뚜껑을 바로 닫아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