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에 늘보리 압맥 100g, 칼집 현미 100g이 넉넉히 잠길 만큼 물을 붓고 10분 불려준다.
연근, 당근, 미니 단호박을 수세미로 깨끗이 씻어 손질한다. ▪︎연근 : 껍질째 얇게 채 썰고 절반은 1/4로 잘라준다.(절반은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잘라주고, 나머지는 원형 그대로 두는 게 플레이팅 했을 때 예쁘다.) ▪︎당근 : 껍질째 채 썬 후 작은 사각형 크기로 썰어준다. ▪︎미니 단호박 : 전자렌지 3분 돌리고 반으로 자른 후 꼭지와 밑동 부분을 제거한다. 호박 씨는 수저로 긁어내고 두 조각 자른 후 한 입 크기로 썰어준다.(남은 단호박은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한다.)
강불로 달군 무쇠솥에 늘보리 압맥, 칼집 현미를 넣고 손가락 한마디가 잠기게 물을 붓는다.
밥 위에 연근, 당근, 대추를 올린다.
올리브오일 2T, 계피가루 1/2t를 넣어 강불에 5분 끓인다.
단호박을 올려 중약불에 15분 끓인다.
불끄고 10분 뜸들인다.
양념장을 만든다.
주방에 달콤한 대추와 그윽한 계피 향이 가득하다. 식감 좋은 뿌리채소 연근, 당근이 부드러운 단호박과 매우 적절히 조화로워 양념장 없어도 맛있지만 뿌리면 더 맛있다. 두 돌 아이와 아이 친구들도 맛있게 잘 먹는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반할 매력적인 영양솥밥 완성이다.
[다시마 물] 냉수 500ml에 다시마 1조각을 넣어 10분 이상 우리면 된다. 만들어 둔 다시마 물은 감칠 맛을 끌어올릴 양념장에 사용하면 좋고, 냉장 보관 후 7일 내 소진한다. [플레이팅] 담백하게 그냥 먹어도 맛있고, 양념장 또는 들기름 1t, 통깨 1t를 뿌리면 더 고소하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