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3,002
상품목록
main thumb
다이닝테이블

간이 딱맞는 고슬고슬 김밥용 밥 만들기! 많은분들이 사랑해주신 요리 꿀팁이예요!

한국인의 밥상에 기본이 되는 고슬고슬 윤기도는 밥짓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 또한 고슬고슬하면서도 간이 딱맞아 김밥용 밥이나 볶음밥에 제격이구요, 00 하나로 밥맛이 확~달라지게 되니 놓치지말고 메모해주세요! 어렵게 생각하시는 냄비밥 짓기부터 볶음밥, 김밥용 밥 만드는법까지 유용한 방법! 한번에 정리에 드리는 끝까지 보시고 도움되시길바랍니다~요~레시피는 정보와 팁을주므로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에서도 많은분들이 보셨답니다~!
3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 2컵 준비해주세요 (1컵=236ml)

제 기준으로 김밥 6줄 = 2~3인분 분량이니, 참고하시어 양을 조절해주세요!

1. 쌀씻기 : 먼저 쌀을 씻을때 중요한것은 첫 물을 빠르게 버려주세요
2. 너무 세게 씻지말고 부드럽게 돌려가며 씻어주시고 빠르게 씻고, 씻고 난 물은 빨리 버리도록하세요

첫 물은 쌀겨의 농도가 짙고 냄새가 나기때문에 빨리 버리는게 좋습니다.

물이 맑아질때까지 대략 4~6번정도 씻어주세요
쌀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1. 쌀 불리기 : 쌀을 불려줄께요. 저는 햅쌀은 아니라, 30분 불렸습니다.

1. 쌀을 불릴때엔 주변환경,실내온도, 습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듯, 계절, 쌀의 상태에 따라서도 불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30분이 지난후 밥물을 맞출껀데요,정확한 계량을 위해 물기를 완전히 빼주신후 물을 넣어주세요!

쌀을 불려서 하는 이유는 최상의 밥맛을 추구하기 위함이라합니다. 불린 쌀로 밥을하면 쌀의 안쪽까지 완전히 익고,수분감이 적당하여 윤기가 흐르고, 씹었을때의 탄력도 느끼고 시간도 단축되는 여러가지 좋은점이 많이 있어요. 백미를 기준으로 평균 여름엔 20분, 겨울엔 30분에서 1시간 내외로 불림 적당합니다.

물을 2컵 넣은뒤, 소금을 넣어주세요!

1. 보통 밥물은 쌀 분량의 1.2배 정도가 적당한데요. 고슬고슬한 김밥용과 볶음밥용을 해볼꺼라 비율은 1:1 적당합니다.

2. 밥을 하기전, 소금물로 밥을 하면 간이 골고루 베이며, 밥을 한후, 소금을 넣을 경우엔 일정하게 간을 맞추기 힘들어 소금의 양이 많아질수도 있습니다.그렇다고 밥을 한후, 맛을 보았을때 간이 된만큼 맛을 느끼진 못하구요, 약간 심심할 정도입니다.

소금을 쌀에 넣는것이 아니라, 물에 먼저 녹인후 쌀을 넣어주세요, 이게 포인트입니다 ! 불을 켜주세요!
먼저, 센불에서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끓어 넘치려고 할때, 중간불로 낮춰주세요.

1. 냄비밥 지을때 쉬운 방법은 유리로 된 뚜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 넘치는것과 지저분하지 않게 밥을 할수 있어요.

2. 밥을 하는 동안 밥 뚜껑을 열게 되면 증기와 함께 열이 날아가고, 냄비 속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이때 증기가 물방울이 되어 밥이 질고 싱겁게 되니 주의해주세요.

기포가 서서히 사라지면, 약한 불에서 10분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뜸을 들일때에는 밑바닥이 얇게 눌릴 정도까지가 적당합니다.

요즘은 뚜껑 무겁고 안보이는 냄비에 밥을 하는는게 대부분인데요, 불조절이 그만큼 중요하듯, 밥을 하다봄 타이머를 해놓고 일일이 재는것도 어려울수 있으니,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하심 좀 더 수월하게 할수있어요. 이런면에서, 유리 뚜껑을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마지막 , 밥이 다 되면 바로 밥을 바닥부터 뒤집어 섞어주세요. 그래야 남아있는 증기도 빠지고 밥이 골고루 잘 섞여지게 됩니다.

1. 또한 뜸을 들일때에는 밑바닥이 얇게 눌릴 정도까지가 적당하다고 했지만, 밥을 다 먹지 않는이상 그 상황을 이해 못하실듯하여 사진 첨부해봤어요. 오른쪽 사진, 밥을 다 덜면 남아있는 양이 저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2. 혹시나 누룽지가 드시고 싶을때땐, 뜸들이는 시간을 좀 더 늘려주시고, 지금 완성된 밥으로 볶음밥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제 김밥용 밥을 만들어 볼께요.
재료는 식초,참기름, 깨를 준비해주세요!

소금은 밥하기전 넣었으니 따로 안 넣어도됩니다. 저흰 식초를 좋아해서 김밥 밥을 할때 항상 넣는데요, 개인의 식성과 취향에 따라 안 넣으셔도 무관합니다.

밥을 섞을때, 소금이나 식초로 먼저 간을 해준뒤,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비벼주세요

참기름을 먼저 넣으면 안되요! 기름으로 밥이 코팅이 되어 흡수가 잘 안되니~ 혹시라도 한꺼번에 다 넣고 섞었다면, 다음번 부터는 간을하고 난뒤 참기름을 넣어주세요 !

깨는 검은깨가 아니여도 되며, 다른 깨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잘 섞은밥은 마르지 않게 젖은 타올이나 키친타올로 덮어주고, 김밥을 말아주세요!

밥짓기 요리 꿀팁은 예전부터 알려주고 싶었는데 요리를 올리느라 이제야 올려드립니다! 중간 중간의 팁들은 아주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리 지식 + 팁들이예요~매일 밥을 지어 드시지만, 무심코 지나갈수 있는것들을 꼽아, 도움 되실것 같아 영상과 글로 올려드립니다!
또한 영상을 올려드리는 이유는 눈으로 한번 확인하면 글과 사진보다 더 도움이 되더라구요! 또한, 제가 올린 레시피와 팁들이 100%로 정답은 아닙니다. 요리를 하다봄 자기만의 스타일로 레시피를 꾸려가시는분도 많기때문에, 각자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서 하시면됩니다.

팁-주의사항
끝으로, 밥상위의 완성은 밥이 아닐까합니다! 밥이 완벽하면 찬이 많지 않아도 맛있지 않을까요?! 어느 글에, 밥은 밥솥이 하지만 밥물은 사람이 잡아야하는 것처럼 반복과 경험을 통해 맛있는 밥이 되어지는것 같아요! 항상 도움되는 레시피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긴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등록일 : 2020-09-28 수정일 : 2020-09-2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2
파일첨부
닭튀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아욱된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연어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갈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깻잎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생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