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적채를 0,7정도 크기로 채썰어준후
깨끗한물로 적채를 세척합니다.
세척한 적채는 채반에 올려물기를 30분가량 다빼주고요. 물이 완전히 빠졌을때 큰 그릇으로 옮겨주세요.
3, 충분한 시간동안 물기를 빼주세요.
4,물기가 다제거되면 큰 그릇으로 옮겨주세요.
5, 소금이 의외로 많이들어갑니다.
우리가 배추김치 담글때 약간 소금기가 짜다 싶어야 익으면 간이 딱 맞듯이 여기에도 소금이 충분히 들어가야합니다.
안그러면 양배추가 숙성되는과정에서 곰팡이가 생겨요. 소금은 충분히 넣어주면서 양배추를 간을 맞춰주세요.
6, 이제 젤중요한 과정은 빨래빨듯 양배추를 체대줍니다. 한 10분간해주면 이렇게 소금과 절여지면서 붉은 물이 나옵니다.
7,이제 통후추도 넣어줍니다.
통후추는 우리가 먹는 밥수저 반수저 정도 넣는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후추를 좋아해서 꼭 넣어요.
고기종류와 소시지에 아주잘어울리기 때문에 통후추가 들어가면 더욱 감칠맛이 납니다.
8. 유리병은 미리 열탕 소독해놓고 물기가 없게 해주세요.용기가 커야되겠죠 양배추가 800g 이니까 용기는 1L 유리병을 준비합니다. 발효되면서 넘칠수있으니까요.
9,유리병에 양배추물까지 다 담아주세요.
10, 이제 유리병위에 비닐한장을 깔고 생수병에 물을 가득채우고 눌러줘야해요.
병은 탄산수병을 올리니 딱 맞네요 좋아요.
이제 상온에서 6일정도 지나고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저처럼 밑에 그릇하나를 받쳐놓으세요 혹시 숙성과정에서 넘칠수도 있어요. 독일식 소시지 찍어 먹는 소스 제프senf 겨자소스를 찍어서 소시지와 사우어 크라우트랑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양배추 절임 음식은 우리건강에 너무 좋은음식이래요 유익균이 충분해서 소화도 잘되고 다이어트에도 좋고요 적극 추천합니다.
양배추를 계속 물이 나오고 절여질때까지 주무르면서 부수어 주세요
물은 버리면안되고 같이 병에넣고 위를 손으로 꼭꼭 눌러주셔야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