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5,124
중년아빠v
[꽁치김치찌개, 백종원레시피] 꽁치통조림과 묵은지의 완벽한 조화. 비린내 하나 없는 김치찌개, 꽁치찌개.
김치찌개는 언제나 진리지요, 그냥도 맛있지만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는 꽁치 통조림과의 콜라보로 꽁치김치찌개를 만들어 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만들어 먹어온 고전 음식이지요.
며칠 동안 태풍 소식이 전해지는 우울한 태풍전야입니다. 흐린 날씨를 뒤로하고 매콤하고 깊은 맛 나는 꽁치김치찌개로 더위와 비바람을 견뎌 봅니다. 꽁치통조림 특유의 비린내는 백종원레시피로 완전히 잡았어요.
김치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 주면 돼요.
이렇게 기름으로 미리 볶아주면 더욱 깊은 맛이 완성됩니다.
마트에서 파는 꽁치통조림입니다. 유효기간이 아주 길어 사다 두고 이렇게 필요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기호에 따라 꽁치 통조림 국물을 넣어 주세요. 비린 맛을 잡아 주니 한통 다 넣으셔도 되는데, 혹시 비린 맛에 예민한 분들은 1/3에서 1/2 정도만 넣어 주세요. 국물을 넣어야 더욱 깊은 맛의 꽁치김치찌개가 만들어져요.
잘 볶아진 김치 위로 꽁치를 하나씩 얹어 줍니다. 큼직한 꽁치가 7토막이 나왔어요. 크기가 생각보다 커서 먹음직스럽네요.
물을 넉넉하게 부어주세요. 한참 졸일 거니 재료가 거의 잠기기 전까지 부어 주시면 돼요.
된장 1스푼 넣어 주세요. 백종원 레시피인데 비린 맛을 잡아줍니다. 백선생 레시피는 쉬운 방법으로 콕 집어 팁을 알려주어 초보자도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 아주 좋아합니다.
간 마늘 1스푼도 넣어 주세요.
설탕도 조금 넣어 주면 신맛과 김치의 잡내도 잡아주고 맛도 끌어 줍니다. 대신 조금만 (저는 1/2스푼 정도) 넣어 주세요.
미리 썰어 둔 청양고추도 넣어 주세요.
대파도 넣어 줍니다.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해 고춧가루도 1스푼 넣어주면 맛이 업그레이드됩니다.
이제 재료는 다 넣었고 잘 저어 주세요. 꽁치가 뭉개지지 않게 조심히 저어 주셔야 합니다.
약불에 한참 졸이면 김치 숨도 완전히 죽고 깊은 맛의 꽁치김치찌개가 완성됩니다.
그릇에 담고 먹을 준비를 합니다. 꽁치 덩어리 크기가 제법 돼요.
뼈째 먹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꽁치에 간이 배어 꽁치만 먹어도 맛있고 김치와 함께 싸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흰밥 위에 김치와 꽁치 한 점 얹어 먹어 봅니다. 비린 맛은 하나도 안 나고 깊은 맛이 나네요. 아주 맛있어요.
다른 반찬은 없어도 꽁치찌개만 있으면 되는데 계란 프라이는 필수예요. 고소한 맛이 김치찌개와 잘 어울려요.
비린맛을 잡아주기 위해 된장을 사용했고, 묵은지를 참기름이나 들기름으로 먼저 잘 볶아준 후 끓이면 더욱 깊은 맛이 납니다. 꽁치통조림 국물도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