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양파, 양배추, 오이는 가늘게 채썰어서 찬물에 담궈 놓아 줍니다. 그리고 일단, 냉장고에 잠시 보관해 두세요.
손질한 전복을 끓은물에 굵은소금을 넣고 삶아 줍니다. 7~10분정도 삶아 주세요. 삶은 후 불을 끄시고는 잠시 잔열로 더 익혀 주신 후에 꺼내어 줍니다. 요 방법은 전복숙회를 만들때에 사용했던 방법이지요.
각종 냉동해산물들~~ 오징어, 가리비관자, 새우는 모두 끓은물에 소금 넣고 데쳐내어 줍니다. 5분정도 데쳐내어 주었습니다. 그런 후에 찬물에 헹궈 주세요. 모두 익힌 해산물들은 차가운 물에 담궈 놓아 줍니다.
찬물에 담궈 놓았던 해산물을 먹기 좋게 채썰어서 준비합니다. 채소들만큼 얇게는 아니고 그보다는 조금더 두껍게 채썰어 주세요. 새우는 그냥 통째로 사용하시고요.
물숙회에 들어가는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양조간장, 식초, 청주,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썬파, 생강가루, 꿀(설탕), 연겨자를 넣고는 잘 섞어 줍니다. 물숙회의 양념국물맛은 매콤하면서도 새콤하고 단맛이 도는 시원한 맛이여야 하기 때문에요. 생강가루와 청주는 비린맛을 잡기 위해서 넣어 주는 것이고요. 물론 마늘과 파도 그런 역할을 하지요. 간은 고추장과 양조간장이 해 주고 새콤한 맛은 식초가 해주고요.
그리고 냉면육수 1인분용 1팩을 넣어 줍니다.
차가운 생수를 넣어서 양념들이 잘 섞이고 고추장이 풀어지도록 잘 저어 줍니다. 그럼 점점 색이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겠죠. 간을 보시고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첨가해 주시고 색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시면 고춧가루를 조금 더 넣어 주시면 됩니다. 새콤한 맛이 부족하면 식초를 더 첨가하시면 됩니다.
잘 풀어 주었더니 보기만 해도 칼칼한 맛이 도는 물숙회의 양념국물이 완성되었지요. 여기에 얼음을 동동 띄워서 소면만 말아서 먹어도 맛이 있기는 하죠.
차갑게 냉장고에 보관해 놓았던 큰 사발을 꺼내어서 거기에 시원한 물숙회 양념국물을 푸짐하게 담아 줍니다.
그리고 전복과 각종 해산물을 차곡 차곡 종류별로 한종류씩 돌려가면서 위에 담아 주세요. 그리고 통깨 솔솔 뿌려 주시면 여름보양식 무더위를 한방에 날려 줄 전복해물물숙회 완성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