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타르트지를 만듭니다. 커터기에 박력분, 슈가파우더, 소금을 넣고 가볍게 돌린 뒤 작게 썬 버터를 넣고 돌려 부슬한 가루로 만들어주세요.
여기에 노른자와 우유를 넣어 한덩어리로 만들어줍니다. 반죽을 비닐봉투에 넣어 넙대대하게 펴 냉장실에서 한시간 이상 휴지시켜 주세요.
휴지가 완료된 반죽은 4~5 mm 로 밀어펴, 9 cm 원형커터로 찍어서 원형모양을 내주세요. 저는 윗지름 8 cm, 아랫지름 5 cm, 높이 2cm 인 베이크 치즈타르트를 사용했어요. 그래서 9cm 원형커터로 찍으면 타르트틀에 딱 맞았습니다. 커터로 모양낸 타르트 반죽을 타르트틀에 팬닝 한 후 포크로 가운데 부분에 구멍을 내주세요.
틀에 반죽을 팬닝 완료 한 후 머핀 유산지를 깔고 누름돌을 얹어 170~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0~15분 정도 테두리 부분이 노릇하도록 구워주세요. 마지막 5분 정도는 누름돌과 유산지를 치운 후에 구워주세요. 다 구워진 타르트지는 식힘망에서 완전 식혀 준비합니다.
치즈 커스터드를 만들어요~ 볼에 크림치즈와 마스카포네 치즈, 파마산치즈를 넣고 거품기로 부드럽게 풀어주세요. 저는 파마산 치즈를 피자에 뿌려먹는 분말형태의 치즈로 사용했어요. 참고하시구요~ 그리고 여기에 버터, 소금, 우유를 계량해서 넣고 중탕으로 거품기로 저어가며 멍울이 없도록 완전히 녹여주세요.
완전히 녹았다면 슈가파우더와 옥수수전분을 체에 쳐서 넣고 중탕으로 계속 거품기로 저어가며 섞어주세요. 저어가다보면 어느순간 걸쭉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걸쭉해지면 계란과 레몬즙과 바닐라 익스트랙을 계량해서 넣고 중탕으로 약간 되직할 정도로 만들어주세요. 치즈 커스터드를 떨어뜨려봤을때 무늬가 생기다가 사라지는 정도면 됩니다. 이때 맛을 보고 소금의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진한 치즈의 맛이 좋다면 좀 더 소금을 넣으세요~
완성된 치즈 커스터드는 식혀주세요. 반죽의 가운데를 스패츌러로 갈라봤을때 천천히 만나는 정도로, 그 정도의 되직함정도 까지 식혀주세요. 이건 취향의 차이일수도 있지만 좀더 실키한 치즈 타르트를 원하시면다면 호화시간과 식히는 시간을 잘 조절해 치즈 커스터드의 농도를 잘 맞춰 만들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식은 치즈 커스터드의 농도가 사진보다 흐르는 느낌의 농도로라면 좀더 실키한 치즈 타르트가 사진 정도의 농도라면 좀더 단단한 느낌의 치즈 타르트가 완성됩니다.
미리 준비해둔 타르트지에 완성된 치즈 커스터드를 넣고 노른자와 물을 섞은 노른자물을 두번 발라주세요.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7~10 분 정도, 윗색이 날 정도로 구워주세요. 이때는 높은 온도에서 짧게 구워주는게 좋습니다. 완성~!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