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것이 좀 많죠. 일단 육수소스인 디핑소스부터 만들어 봅니다. 물, 피시소스, 식초, 설탕이 기본재료입니다. 먼저 물부터 넣어 주고요.
그리고 현미식초를 넣어 주었습니다.
여기에 피시소스 넣어 주시고요. 그리고 설탕으로 마무리하고 한번 끓여 주세요.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요. 그리고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해 놓으세요.
분짜에 들어가는 고기완자를 만들어 줍니다. 일단 뜨겁게 달궈진 팬에 설탕 넣어 주신 후에 자연스럽게 녹을때까지 약불에 녹여 주세요.
그러면 카라멜화하면서 불맛도 나지요.
여기에 물 1/3컵 넣어 주시고 피시소스도 두큰술 넣어 주세요. 설탕이 완전히 녹고 갈색으로 변했으면 불을 끄시고 식혀 둡니다.
그렇게 팔팔 끓인 후에 식혀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라멜화시켜 놓은 설탕에 물, 피시소스를 섞은 소스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진마늘도 넣어 줍니다.
중요한 재료 한가지!!! 베트남 요리에 빠지지 않는 바로 레몬그라스입니다.
레몬그라스를 잘게 아주 잘게 다져 주세요.
잘게 다진 레몬그라스까지 넣고
찰지게 반죽을 잘 섞어 주세요. 함박스테이크 만들때처럼 팍팍 치대면서 하시면
더욱 쫀득한 분짜에 들어가는 완자가 되겠지요.
동글동글하게 빚어서는 눌러서 동그랗게 만들어 줍니다. 나중에 그냥 구워서 드셔도 맛있고요.
갈색빛이 도는데 간장은 전혀 들어가지 않았지요!! 설탕을 녹여서 카라멜화시켜서 갈색빛이 도는 것이고요. 간은 오로지 피시소스로 해주었습니다.
베트남요리 분짜에 함께 곁들여져 먹는 것이 바로 고추입니다. 고추를 채썰어 준비해 놓고요. 일종에 가니쉬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역시 고추와 함께 곁들여서 먹을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레몬 썰어서 준비하고요. 상추도 준비해 놓았습니다. 원래는 고수가 들어가져야 제맛이겠지만 고수를 잘 못 드시는 분들은 방아잎이나 미나리, 민들레를 사용하셔도 좋고요. 아니면 그냥 집에 있는 상추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저민마늘까지 준비하고요. 이것이 바로 분짜의 모든 재료입니다.
고추, 저민마늘, 레몬, 고수(상추), 그리고 완자, 디핑소스, 쌀국수입니다.
분짜의 고기 완자는 직화로 구워지는데
직화로만 굽게 되면 시간이 꽤 걸려서 이렇게 일단 초벌구이를 해줍니다.
쌀국수는 먼저 미즈근한 물에 담궈 놓고요.
미즈근한 물에 불린 쌀국수를 한번 살짝
뜨거운 물에 익혀 줍니다. 살짝만 익혀두 되니 찬물을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금방 풀어지거든요.
살짝만 완자를 직화로 불향만 나도록 익혀 줍니다.
그냥 처음부터 직화로 구울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단축을 위해서 초벌로 가스렌즈에 구워 주고 마지막에 불향만 나도록 직화로 구워 줍니다.
분짜의 모든 재료들이 다 갖춰졌습니다.
쌀국수와 분짜의 고기완자, 그리고 레몬, 상추, 디핑소스~~~
거기에 또 한가지!!
양배추와 당근을 채썰어서는 소금에 절여 놓고는 냉장고에 30분 절여 놓고
나중에 찬물에 짠기를 헹궈 주신 후에 그릇에 담아 놓습니다.
그냥 당근,양배추를 썰어서 소금에 절여 두시면 끝이지요.
차가운 디핑소스에 쌀국수부터 넣고요.
그리고 다양한 토핑재료들을 올리고 고기완자도 올려 놓고요. 마지막에 레몬즙을 짜서 넣어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