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소갈비는 한번 흐르는물에 씻은 다음 찬물에 담궈 핏물을 빼줍니다.
전 6시간 가량 핏물을 뺏구요.
핀물을 다 빼고 난 뒤에는 체에 받혀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양파 1개, 파인애플 슬라이스 2조각, 간장 10큰술, 설탕 2큰술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주세요.
그 후에 큰 볼에 옮겨담은뒤 나머지 양념(청주5큰술, 다진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매실청 3큰술, 다진생강 1큰술, 통깨 1/2큰술, 후추 약간)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갈비찜 황금레시피는 양념장도 양념장이지만 정말 정성이 맛을 좌우하는것 같아요.
정성껏 기름을 잘라내고 끓이면서 기름을 걷어내면 확실히 맛이 더 좋거든요.
좀전에 깨끗히 핏물을 뺀 갈비에서 기름을 잘라내고 두툼한 갈비살에는 칼집을 넣어 양념이 잘 베일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제 고기 잡내나 불순물을 없애기 위해서 1차로 갈비를 데칠건데요.
갈비가 잠길만큼 물을 넣은 다음 월계수잎 3장, 청주 2큰술을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월계수잎은 정육점에서 고기 사실때 달라고 하시면 그냥 주니 따로 구매하지마시고 꼭 받아오세요. ^^;;
팔팔 끓이면 이렇게 고기 불순물이 한가득 떠요.
그러면 불을 끄고 저 물을 다 버린다음 뜨거운물로 한번 헹궈주시면 됩니다.
깨끗이 손질하고 잡내도 없앤 고기에 아까 만든 양념장을 부어 2~3시간 가량 숙성시켜 주세요.
갈비찜은 어렵다기 보다 핏물 빼는거며 양념에 재워놓는거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게 단점인것 같아요.
그 사이 야채를 손질해주시면 되는데요.
전 급하게 만든거라 집에 있는 야채만 넣었는데요. 밤이나 은행 있으시면 같이 넣어주셔도 좋아요.
전 당근, 무, 대추, 고구마를 넣었는데 고구마가 엄청엄청 맛있었어요.
모든 야채들은 큼직큼직하게 잘라 모서리를 둥글게 정리해주세요.
그래야 야채가 갈비와 부딪혀 으스러지는걸 방지해준답니다.
이제 2~3시간 재워놓은 고기를 큰 냄비에 넣고 물 3컵을 넣은다음 팔팔 끓여주세요.
팔팔 끓으면 불을 약불로 줄여 갈비가 익을때까지 푹 끓여주세요.
갈비가 좀 익었으면 무를 먼저 넣어주세요.
무 색깔이 투명하게 되면 그 다음 딱딱한 야채들을 넣어주시면 되요.
당근, 고구마를 넣어 야채들이 으스러지지 않도록 살살 휘저으며 야채들을 골고루 익혀주세요.
갈비찜은 국물이 자작자작 남아있어야 맛있으니 너무 쫄지 않게 약불로 천천히 끓여주시면 되세요.
마지막으로 대추를 넣고 한소큼 더 끓이면 완성이랍니다.
간을 보시고 좀 싱겁다 싶으시면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춰주시면 되세요.
전 소금 추가하지 않고도 간이 딱 좋았어요.
이제 너무 맛있는 갈비찜이 완성되었답니다.
손님상에 내 놓으면 인기만점일거예요~ ^^
시간이 많으시면 갈비가 다 익은다음 냉장고에 넣든지 찬바람에 식혀놓으면 기름이 하얀색으로 굳거든요. 그러면 그걸 다 건져내신 다음 야채 넣고 끓이면 더욱 기름기 없는 맛있는 갈비찜을 만들수 있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