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한포기를 반 잘라서 심지 부분은 과일 꼭지 따듯 잘라냅니다. 배추를 씻지 않은 상태에서 배춧잎은 한 장씩 포개어 비스듬히 썰어주세요. 배추는 안 씻은 상태에서 절인 후 헹굴거에요. 굵은 소금을 1컵 반 정도 넣고 물을 살짝 넣어주세요. 그리고 40분~1시간 사이로 절이는데 중간중간에 섞어주세요.
배추를 절이는 동안 양념을 만들건데요, 큰 볼에 고춧가루 1컵 반 넣어주세요.
설탕 1컵, 다진마늘 1컵, 생강 약간 이렇게 넣고 잠시 두세요. 양파 1/2개와 배 1/2개를 믹서기에 넣어요.
새우젓 1/2컵, 액젓 1/2컵 함께 넣고 갈아줘요.
아까 준비해 둔 양념재료에 방금 믹서기에 간 재료를 섞어주세요.
백종원 배추겉절이 레시피에서는 고춧가루를 물에 불려두라고 했는데 저는 배와 양파를 갈아서 첨가해주는거라서 여기에 고춧가루 불리는거에요. 양념은 배추 절이는 동안 숙성시키면 되요.
양파 1/2개를 채썰어주세요. 대파와 부추도 썰어서 준비해요.
양념과 채소를 준비할 동안 배추가 다 절여졌어요. 손으로 구부려봤을 때 잘 구부려지면 잘 절여진거에요. 이제 배추를 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주세요. 나머지 배 1/2개는 미리 썰어두면 변색되니까 양념 버무리기 직전에 잘라주세요.
절여진 배추에 양파와 당근 먼저 섞어준 후 양념장을 반 정도 넣어주세요. 배, 부추, 파는 양념을 다 버무린 후에 마지막에 넣을거에요.
양념을 버무리다가 간을 보았는데 싱거워서 새우젓을 더 추가했어요. 간은 기호대로 나중에 첨가해도 되니까 걱정마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