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5,135
이그림
화전 만들기, 궁중요리였던 꽃지짐
매화차나 홍매화차, 장미 등의 찻잎을 물에 잠시 담갔다가 화전으로 해도 좋아요. 어버이날에는 꽃차 말린 것을 이용해서 소화가 잘 되는 찹쌀로 부쳐 드리면 좋습니다. 이런 건 배불리 먹는게 아니니까 조금만 부쳐 드려도 기뻐하십니다. 홍매화나 팬지, 식용 장미로 예쁘게 만들어 보세요. 아름다운 오월에 예쁜 화전으로 시작합니다.
연보라 반죽 - 흑미와 가바쌀을 섞어 놓고 먹는데 여기에 물을 부어서 색을 얻어 냅니다. 물이 우러나면 물을 끓여서 가루에 우물을 만들어서 주걱을 젓다가 반죽을 합니다.
녹색 반죽 - 섬엉겅퀴를 잘게 썰어서 믹서에 갈아 준 녹즙으로 반죽을 합니다.
하얀 반죽 - 끓인물을 찹쌀가루에 우물을 파서 물을 붓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섞다가 손으로 말랑말랑하게 반죽을 합니다. 귓볼처럼 말랑하게 반죽을 해야 쫄깃하고 맛있는데 반죽이 너무 되거나 질어도 안되요. 이렇게 3가지 색의 반죽을 만들었어요.
말랑하게 반죽한 덩어리는 밤알크기만큼 떼어내서 양손으로 둥글 넓적하게 펴주세요. 각각의 색은 오래 치대야 쫄깃하고 만들어도 갈라지지 않고 맛있습니다. 만드는 동안 반죽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이나 면포로 덮어주면서 만드세요.
둥글납적하게 만든 찹쌀 반죽을 팬에 은은한 불로 지져주세요. 기름은 아주 조금만 넣어야 반죽이 기포가 생기지 않고 좋아요. 한쪽 면을 다 익히고 뒤집어 익힌 후에 위에 꽃잎을 펴 얹고 꽃부분은 약 3초 정도만 익혀주세요. 반죽이 투명해지면 익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기름을 많이 두르면 꿀이 발라지지 않으니까 화전 부칠 때는 기름양을 아주 조금만 사용하세요.
얇은 꽃잎이 반죽에 밀착되고 익었으면 채반에 꺼내줍니다.
반죽은 하얀가루 먼저 반죽을 하고 진한 색 반죽을 나중에 합니다. 마른 찹쌀가루 2컵이면 물 1컵으로 하면 딱 맞아요. 방앗간에서 금방 빻아온 가루는 마른 가루보다 물량이 적게 들어가니까 조금씩 조절하면서 반죽하세요. 찹쌀상태에 따라 물량을 조절하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