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75,793
상품목록
main thumb
문성실

저렴하고 맛있는 코다리간장조림

코다리 아시죠? 명태를 가리키는 말만큼 이름이 많은 생선도 아마 드물거예요.. 북어, 동태, 생태, 노가리, 코다리, 황태 등등 대충 어감이나 붙여지는 말을 보면 구분이 가긴 하시죠? 비교적 가격도 저렴하고, 또한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 우리 식탁에 올려지는 요리 재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인것 같아요. 하지만 맛을 보면 조금씩 다르잖아요 생태는 부드럽고, 동태는 단단한듯 역시 담백하고 부드럽고 북어는 북어 나름대로 그리고 코다리는 약간 꾸덕하게 말린 것이 또 다른 식감을 주죠. 코다리를 사용해 간단히 만드는 조림입니다.
3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코다리는 달리 손질할 것이 많이 없어요. 그저 머리부분좀 잘라내고, 꼬리쪽 잘라내고 잘 드는 칼로 먹기 좋게 토막을 내주시면 되요. 그리고 찬 물로 몇번 헹궈 주세요.
진하게 우린 몋치다시마육수 1컵+2분의 1컵을 준비합니다.
조림장 재료인 간장 4, 맛술 2, 청주 2, 설탕 1, 물엿 2, 다진 마늘 0.5, 생강즙이나 가루 약간, 포도씨오일 2 을 넣고, 청양고추 2개도 큼직하게 썰어 같이 넣어 바글바글 조림장을 끓입니다.
조림장이 정신없이 끓을 때 미리 씻어서 준비한 코다리를 넣어줍니다. 처음부터 생선을 넣고 찬 물을 넣고 조리거나 끓이는 것이 아니라 조림장이나 육수가 바글바글 뜨겁게 끓을 때, 그때 생선을 넣어 주어야 생선 살이 단단해지고, 풀어지지 않아서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센 불에서 뚜껑을 열고 코다리를 조려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위에 끼얹어 가면서 조려 주시면 되요.
국물이 적당히 바닥에 남아 있을 때까지 조려주면 끝. 따로 취향에 맞게 마지막에 참기름 살짝 둘러 주셔도 좋은데 그냥 이대로 드셔도 깔끔하고 맛이 있어요
팁-주의사항
종이컵과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등록일 : 2009-02-16 수정일 : 2015-10-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포토 리뷰 5
요리 후기 33

hae0802 2021-04-22 13:38:53

넘 맛있어요 주의점은 센불로 계속하다 좀 태웠네요 마지막 국물좀 남았을때 타지않게 불조절 잘해야할거같아요 

사동하은맘 2020-07-19 10:51:46

너무 너무 맛있어요.. 28개월 딸내미도 잘 먹고요 책에 잘 적어 두었습니다 자주 해먹을거에요  

늘푸른나무2 2021-03-20 18:27:21

정말 살이 풀어지지않고 꼬들꼬들 너무 맛있네요. 덕분에 맛있는 코다리조림했어요. 고맙습니다^^ 

댓글 83
파일첨부
드레싱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동그랑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면땅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불고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멸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아욱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프리타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멸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