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1/2등분 한 후 속씨는 수저로 파 내고 껍질은 칼로 삐져내듯이 벗겨주세요..연두색상에 살이 남아 있으면 박나물이 꺼칠꺼칠하므로 박 껍질을 벗기고 하얀속살이 나오면 손끝으로 만져보시고 거칠하지 않으면 돼요..
4~5센치 길이로 채썰거나 얇게 나박 나박썰어두 돼요~
달구어진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채썰어 넣고 국간장 1큰술과다진마늘 조금 넣어 고기를 달달 볶아줍니다..
소고기가 반정도 익으면 준비한 박나물을 넣고 골고루 섞이도록 볶아줍니다.
박나물이 숨이 살짝 죽으면 박나물이 반정도 잠기게 물을 부어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한소끔 끓고나면 중불로 낮추어 간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이나 소금을 조금 더 넣어 심심하게 간을 맞추고 5분정도 끓여 줍니다..ㅡ>박나물에서 물이 또 나오므로 물은 조금만 부어주세요~ㅡ>끓으면서 떠 오르는 거품은 수저로 걷어주세요~
박나물이 익고 물이 졸아 들면 오목한 접시에 국물과 함께 담고 깨소금을 뿌려 냅니다.
박을 구입할때는 꼭 수박 한곳을 잘라 먹듯이 속을 잘라 먹어보고 구입해야해요.. ..입안에서 떫은 맛이나면 먹을수가 없는박이여요~ [또다른 박나물 만드는법...] 껍질을 벗기고 속을 긁어낸 후 나머지 부분을 굵게 채썰거나 얇게 저며 끓는 물에 데쳐 쇠고기는 곱게 다져 갖은 양념을 한 다음 데친 박을 넣어 함께 볶으면서 간을 맞추어주고 파도 굵게 채썰어 넣고 고춧가루나 깨소금을 넣어두 돼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