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7
상품목록
main thumb
심플민

쑥버무리 만들기 /쑥털털이 /쑥떡 레시피 /봄나물 쑥요리

친정 부모님댁 가서 자연 산에서 깨끗하게 자라난 향이 짙고 연한 쑥 캐왔어요. 이맘때 항상 기대하면서 캐오는 봄나물인 쑥으로 부침개도 해먹고 구수한 된장국에 넣어 향긋하게 즐기기도 하는데요. 그중 오늘 소개하는 찹쌀가루 솔솔 뿌려 쪄내는 쑥버무리를 가장 좋아합니다. 쑥을 잘 씻어서 고운 쌀가루에 버물 버물 묻혀 쪄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손쉽게 쑥떡 후딱 만들 수 있습니다. 가루보다 주재료가 풍성하게 들어가는 떡 레시피인지라 가벼운 간식 및 식사 대용으로도 좋아요. 달큼한 건포도와 건대추 추가해 주었는데 취향에 따라 콩이나 밤을 넣어도 더욱 구수하게 쪄낼 수 있습니다. 각종 견과류를 넣어도 좋고요. 쌀가루는 불린 쌀을 갈아낸 습식 쌀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찰지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일반 건식 쌀가루더라고 물의 양만 더 추가해 주어 버무리면 동일하게 쫄깃한 쑥털털이 만들 수 있어요. ​ 저는 편백 찜기를 사용해 물이 위로 떨어지는 것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일반 찜기나 냄비를 사용할 경우엔 찌는 동안 위로 물이 떨어지거나 스며들어 떡이 질퍽해지지 않도록 면보나 종이호일로 싸서 쪄주도록 합니다. 이름 그대로 쌀가루와 쑥을 한데 버무려 시간 맞춰 쪄내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단 쑥떡 레시피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5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대부분 연한 쑥으로 줄기도 가늘었는데요. 가는 줄기는 그대로 사용하고 거친 줄기만 끝부분을 꺾어 잘라냈어요.

믹싱볼

쑥 손질법

그리고 잎 부분 누런 잎이 있다면 떼내어 손질해 줍니다.
충분한 물에 잠기게 한 뒤 흔들흔들 세척해 줍니다. 두세 차례 헹구어 깨끗하게 준비해요.
채반에 두고 물기를 어느 정도 제거합니다. 반죽 가루를 입히기 위해 수분이 어느 정도 묻어 있어야 하므로 완전히 말릴 필요는 없어요.

채반

찹쌀가루 3컵을 넣어주세요. 찹쌀을 물에 불린 후 갈아 만든 습식 찹쌀가루로 촉촉하고 부드러워요. 이렇게 떡이나 전통 디저트를 만들 때 사용하기 좋은 가루로 수분을 기본적으로 머금고 있기 때문에 물양은 소량만 넣고 반죽합니다. 건식일 경우엔 물의 양을 더 넣고 반죽하면 되기 때문에 상관없어요.
1컵당 설탕은 1 큰 술 넣으면 적당해요. 3컵의 양을 넣었기에 설탕도 3 큰 술 넣어주었습니다. 여기에 소금 1 작은 술을 넣고 간을 맞춰주어요.

계량스푼

습식 기준으로 물은 4 큰 술을 넣어주었어요. 가루의 종류와 보관 등에 따라 수분의 정도가 다르기에 물을 소량씩 넣고 반죽해 보면서 뭉치는 정도로 판단해 주면 되어요.
가루와 물을 고루 잘 섞어본 뒤 손에 쥐고 꾹 눌러보아 위와 같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뭉쳐질 정도면 적당합니다.
다시 채에 풀어 뭉친 부분을 곱게 풀어주세요.
쑥 털털이로 고르게 무칠 수 있도록 곱게 내려졌어요.
추가해 줄 재료인 건대추를 물에 미리 불려준 뒤 씨를 발라 썰어주었어요. 고명으로 올릴 것은 따로 돌돌 말아 모양을 내주었습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반죽에 물기 살짝 묻은 쑥을 모두 넣어주고요.
추가 재료인 달콤한 건포도와 대추도 넣어줍니다. 마지막 따로 토핑으로 올려줄 소량을 남겨주고 넣어주세요.
손으로 탈탈 털어가면서 버무려주세요. 금세 고루 묻히면서 새하얀 눈을 덮은 것처럼 되어요.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아줍니다. 물을 적당량 넣고 끓여주는데 재료에 닿지 않도록 양을 잡아주세요.

냄비 , 찜기 , 면보

증기가 오르기 시작하면 고슬고슬 버무린 쑥을 올려줍니다. 찜기이기 때문에 그대로 뚜껑을 닫아 찌면 되는데요. 만약 냄비에서 찔 경우엔 뚜껑에 맺힌 수증기가 위로 떨어져 떡을 질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면보나 종이호일로 위를 덮고 쪄주도록 해요.
버무리고 남은 찹쌀가루도 사이사이 넣어 주어 쫀득하게 쪄내도록 해요.
토핑으로 올려 줄 소량의 건포도와 대추를 위에 올려주세요.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20분간 쪄줍니다. 인덕션 9단계 기준으로 5단계에서 쪄주면 적당해요. 20분 후 10분간 뜸 들여 마무리해요.
뜸까지 마무리되었다면 뚜껑을 열어줍니다. 향기 가득한 쑥이 쫀득한 찹쌀과 만나 초간단 쑥떡 뚝딱 완성입니다. 막 나오고 있는 제철인지라 향이 진하고 영양도 풍부한 쑥은 요즘 한창 산과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어요. 이맘때만 연하게 볼 수 있는지라 향기 가득한 봄나물로 애정하여 봄나물 요리로 다양한 메뉴 꼭 만들어 먹는답니다. 만들어 두고 남은 양은 식어도 충분히 맛있기에 요즘 아침 대용으로 맛있게 즐기고 있어요. 따뜻한 커피와 함께 간단한 간식으로 빵 대신 건강하게 섭취하고 있답니다. ^^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기에 봄철 면역력을 지키기 위한 건강 식재료로 활용하여 제철 영양 식단으로 자주 만들어 드세요. 특히 이 쑥버무리 적극 추천합니다.

접시

등록일 : 2025-04-16 수정일 : 2025-04-1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양념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된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명엽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만두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훈제오리단호박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