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38
상품목록
main thumb
배고픈엄마

간단 육개장 끓이는 법 경상도식 얼큰 소고기국 소고기 육개장 레시피 만드는 법

오랜만에 소고기 국을 끓였습니다. 경상도식 소고기국에 집에 있는 식재료를 좀 더 추가해 간단한 육개장이 되었습니다. 냉동실에 데쳐 넣어 둔 단배추와 제사도 지내고 명절에 쓰라고 친정에서 건 고사리를 한 보따리 준게 있어 불리고 삶아 넣고 명절에 단골 선물 건표고버섯도 불려 넣고 끓였습니다. 이 재료들이 집에 없었다면 따로 구입해서 끓이지는 않고 그냥 콩나물 소고기국이 되었을 테지요. 집에 있는 식재료를 찾아 이것저것 넣다 보니 건더기 푸짐한 얼큰 육개장이 되었습니다.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건 고사리를 손끝으로 잡아 좀 적은 듯하게 잡아야 삶고 불린 후 고사리 양이 많지 않습니다. 건 고사리를 물에 담가 부드럽게 풀어지면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건지고 냄비에 충분히 잠기는 물을 붓고 한번 고르게 팔팔 끓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뚜껑을 닫고 30분 정도 불린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건져 주었습니다. 고사리나물할 때보다는 좀 덜 불렸습니다. 육개장 끓일 때 너무 오래 끓이면 물려지니까 고사리 쫄깃한 식감을 살려 좀 덜 삶아 주었습니다.

믹싱볼 , 냄비

고사리 손질법

그리고 고사리가 너무 짧지 않게 긴 고사리를 반만 잘라 주었습니다.

조리용가위

손질한 고사리를 한 손 가득 잡아 한 줌이 나왔습니다. 삶은 고사리 한 줌
채 썬 건표고버섯을 200ml 컵으로 1 컵을 물에 불려 씻어 물기를 짜 준비하니 반 줌 정도 나왔습니다. 불린 채 썬 표고버섯 반 줌

표고버섯 손질법

그리고 콩나물 300g을 씻어 준비하고 대파 2 대를 준비해 흰 부분과 초록 부분을 나누고 3~4 cm 길이로 자르고 흰 부분은 길게 반으로 한 번 더 잘라 주었습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콩나물 손질법

지난 추석에 단배추 한 단을 사다가 속에 여린 잎은 데쳐 나물로 사용하고 잎이 큰 겉 잎은 데쳐 냉동해 두었답니다. 단배추 사다가 다듬고 씻어 데쳐 냉동해 두면 바로 꺼내 국 끓이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데친 단배추 한 줌
달군 냄비에 참기름 1 큰 술, 다진 마늘 1 + 1/2 큰 술을 넣고 고르게 한번 볶아 줍니다.

냄비 , 스푼

그리고 고춧가루 2 + 1/2 큰 술을 넣고 타지 않게 볶아 줍니다.
그리고 소고기 국거리 400g을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물기를 최대한 빼고 넣고 고르게 볶아 줍니다.
소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국간장 4 큰 술을 넣고 볶아
완전히 익혀 줍니다.
그리고 물 10 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여 줍니다.
국물이 팔팔 끓으면 단배추를 넣고 저어 뭉쳐진 단배추를 풀어 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고사리와 표고버섯을 넣고 팔팔 끓여 줍니다.
국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준비한 콩나물과 대파 흰 부분을 넣고 끓여 줍니다.그리고 국물 간을 보고 국간장 2 큰 술을 더 넣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파 초록 부분과 후추 약간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줍니다.
마지막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등록일 : 2024-10-12 수정일 : 2024-10-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오징어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컵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버터쿠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팸무스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통삼겹살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수제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깐풍만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이부추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