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를 물에 30분 정도 담가둔다. 물 위로 이물질이 올라오면 본격적으로 깨끗이 씻어준다. 껍질째 먹는 게 좋기 때문에 수세미나 행주로 구석구석 세척해 주기.
고구마의 양 끝을 자르면 조리 시 수분이 빠져나가 더 단맛을 내준다고 한다. (수분이 나가는 만큼 당분이 올라감)
**고구마 조리법은 보통 삶기, 찌기, 굽기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혈당을 걱정한다면 삶아서 먹는 게 좋다. 군고구마가 훨씬 달달해서 맛있고 식감도 좋지만 그만큼 혈당을 올린다. 고구마를 구울 때 수분이 날아가서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밀도가 높아지고 당분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구마의 녹말이 당분으로 변해 GI 지수가 크게 오른다고 함)
냄비에 고구마가 2/3 정도 잠기게 물을 받아서 뚜껑을 닫고 중불에 20분간 끓여주기
젓가락이 쑥 찔러 봐서 익었는지 확인
찐고구마~
180도에서 25분 굽고 뒤집어서 20분간 더 굽기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익었는지 확인 후 익은 정도에 따라 시간 추가
군고구마~
***보관법*** 고구마는 시원하고 건조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습기가 있으면 금방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니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 찐 고구마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냉동 보관한다. 냉장고 과일, 채소 칸에 넣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고구마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해야 오랜 시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냉장 보관 시 바로 먹을 게 아니면 맛과 풍미가 떨어질 수 있으니 비닐팩에 냉동 보관을 추천.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