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869
상품목록
main thumb
에리카

어남선생 제육볶음 갈배제육 류수영 제육볶음 레시피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제육볶음 레시피, 어남선생 갈배제육, 류수영 제육볶음입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돼지고기는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로 준비하면 좋아요. 삼겹살은 기름이 많아서 전혀 다른 요리가 된다고 해요. 저는 뒷다리살로 준비했어요.
제일 먼저 돼지고기의 핏물을 제거해야 해요. 핏물이 있으면 잡내가 생길 수 있으니 키친타올로 꾹꾹 눌러가며 꼼꼼하게 핏물을 제거해 주어요.

키친타올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류수영 제육볶음 양념장을 만들어요. 고추장, 간장, 설탕 등 준비하고, 또 한가지 눈에 띄는 것은 갈배! 갈아만든 배 음료수가 필요해요. 이번 어남선생 제육볶음, 갈배제육의 포인트 재료는 바로 갈배, 갈아만든 배 음료수에요:) 그리고 반찬통도 하나 준비합니다. 그릇 여러개 버릴 필요없이 설겆이도 간단하게~ 밀폐용기 큰 것 하나만 준비하면 된답니다.

밀폐용기

류수영 제육볶음의 양념장에서 기억할 것은 설탕, 간장, 고추장의 비율이에요. 설탕 2, 간장 3, 고추장 3. 이 비율만 기억하면 돼요. 고추장, 간장, 설탕 332 비율대로 양념장을 만드는데, 양념 넣어주는 순서를 설탕, 간장, 고추장. 가루-액체-고체의 순으로 넣어주면 숟가락 여러개 사용할 필요없이 하나로 끄읏! 숟가락 하나로 양념을 덜어낼 수 있어요. 소소한 꿀팁^^ 고추장은 숟가락으로 떴을 때 담뿍 담아서 1T에요. 담뿍 담아서 3T 넣으면 된답니다~
그런 다음 갈아만든 배 음료를 넣어줍니다. 보통 고기 양념을 할 때 배나 사과, 파인애플 등 과일을 넣어 단맛을 추가하고 연육작용을 돕도록 하는데, 가성비 갑오브갑 제육볶음을 만드는데 일부러 비싼 배 사기는 좀 그렇죠ㅎ 그러니 이럴 땐 배 음료를 활용하면 딱 좋아요! 백종원 샘도 고기 잴 때 배 음료 활용하시던데 통했네요ㅎㅎ
갈아만든 배 1캔(238ml)을 모두 넣어줍니다.
그리고 반찬통 뚜껑을 닫고 쉐킷쉐킷 마구 흔들어줍니다. 저는 그냥 주걱으로 저었어요^^
고추장이 골고루 잘 풀어졌다면 다진마늘 1T를 넣어줍니다. 마늘이 들어가면 알싸한 매운 맛이 돌아 더 맛있어요. 이렇게 만들어진 양념장은 떡볶이 양념장 같은 맛과 비주얼이에요. 이 어남선생 제육볶음 양념장으로 떡볶이 만들어도 아주 맛있을 것 같아요.
갈배제육 양념장에 고기를 먼저 넣어 재워줍니다. 고기가 뭉치지 않게 잘 펼쳐 가며 양념에 고루 재워주어요.
갈배제육 양념장에 고기가 다 재워졌어요. 이대로 끝? 아니에요! 한가지 더 비장의 무기가 있답니다ㅎㅎ
갈배제육의 비장의 무기는 바로 식초! 식초 2T를 넣어줍니다. 아니 식초를 넣는다구요?! 제육볶음 양념에 식초를 넣는다니 너무 의외죠? 저도 너무 의외고 의아스럽더라구요ㅋㅋ 하지만 어남선생 류수영님의 설명에 의하면 식초를 넣어주면 시큼할 것 같지만 전혀 시지않다. 조리하면 신맛이 다 날아가고, 오히려 산미가 올라가 더 맛있게 느껴진다!라고 하네요. 그리고 식초가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 주어 제육볶음의 보존 기간이 연장된다고 해요. 식초를 넣고 만들면 4일이 지나도 상하지 않았다고 해요. 정리하자면 식초는 보관기간 연장, 연육작용, 감칠맛 상승의 효과가 있다고 해요. 놀랍죠? ㅎㅎ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에요~
마지막 비장의 무기 한 가지 더! 참기름 0.5T 정도 넣어주면 맛과 향이 퐝~~!! 제육볶음의 맛과 향이 업그레이드 되고 냄새부터 맛있어져요~! 고소한 향이 가미되어 냄새만으로 벌써 기분이 좋아집니다ㅎㅎ
양념을 끝낸 류수영 제육볶음에 마지막으로 야채를 썰어서 올려줍니다. 대파와 양파를 썰어서 고기 위에 올려주고 고기와 섞지 않고 그대로 두어요.
야채 위에 소금 1꼬집을 솔솔 뿌려줍니다. 소금을 뿌려주면 야채가 무르지 않고 아삭아삭하게 살아있게 돼요. 참 독특하죠?ㅎㅎ
이렇게 완성된 어남선생 제육볶음은 바로 구워먹어도 맛있지만, 냉장고에서 1~2일 숙성해서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해요. 저도 하룻밤 숙성해서 먹으려고 냉장고에 넣어두었어요.
류수영 제육볶음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 후 다음날 꺼내서 구워봅니다. 구울 때도 맛있게 굽는 팁이 있어요. 팬을 예열한 후 고기부터 올려줍니다. 그리고 고기를 뒤적이지 말고 그대로 가만히 두어요.

프라이팬 , 요리집게 , 요리스푼

고기 아랫면이 거뭇거뭇하게 구워지도록 기다려야 해요. 마이야르 반응이라고 하죠? 아랫면이 갈색으로, 거뭇거뭇하게 눌은 듯 구워져 연탄구이 같은 효과가 나고, 기사식당에서 사 먹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구워요.
소금을 뿌려서 두었더니 정말 야채들이 그대로 살아있어요. 싱싱한 자태 그대로네요ㅎ
고기 아랫면이 거뭇하게 익었으면 고기를 골고루 섞어준 후 야채를 넣어줍니다. 양념 국물도 같이 넣어주어요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익혀줍니다. 뚜껑을 닫으면 국물이 자작자작해지고 열고 익히면 국물이 없게 구워져요. 어남선생은 촉촉한 제육볶음을 위해 뚜껑을 닫고 3분 정도 익혀주라고 하시네요. 저도 그대로 따라합니다:)
3분 후에 뚜껑을 열면 촉촉한 국물이 있어 밥에 비벼먹기 좋은 제육볶음이 되어요.
마지막으로 다진마늘 1T 넣어주고 후추 살짝 뿌려주면 끝. 류수영 제육볶음, 갈배제육 완성이에요!
고춧가루가 들어가지 않아서인지 색상이 약간은 희미한 듯 한데 그런데 맛은 예술이에요! ㅎㅎ 정말 촉촉한 국물이 있어 제육볶음이 촉촉하구요, 양념의 맛이 입안에 쏙쏙 흘러들어가 씹을수록 맛있어요. 양념이 전혀 자극적이지 않고, 맵거나 짜지않게 부담없이 먹기 좋아요.

완성접시

국물과 함께 밥에 넣고 비벼 먹기 딱 좋은 갈배제육이에요. 저는 고기 양을 레시피보다 조금 많이 해서 국물이 조금 아쉬웠는데요, 정량대로 하면 국물이 촉촉하게 많아 더욱 맛있을 듯 해요.
류수영 제육볶음, 양념장 비율만 기억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332 비율. 기억하기도 쉽죠?^^ 이 비율대로 양념장 만들어 맛있게 제육볶음 만들어보세요~ 어남선생 제육볶음, 갈배제육 강추합니다:)

등록일 : 2023-10-20 수정일 : 2023-10-2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쌈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고기주물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동태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맛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불고기전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크림파스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토마토달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채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코다리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들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