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아는 도라지 쓴맛 없애는 방법중에는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놓고 소금물에 담가 놓으면 쓴맛이 제거된다고 하지요. 이방법은 소금의 짠맛이 더해져서 더 써지는 느낌이 들수 있다고 합니다. 쌀뜨물에 담가 놓으면 쓴맛이 제거된다고 하는분들도 계시고 쌀뜨물에 데쳐주면 쓴맛이 제거된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쓴맛을 제대로 제거하기 위해서 이방법을 선택했어요. 도라지 300g에 소금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을 넣어주세요.
도라지에 골고루 배일 수 있게 뒤적거려주시고 10분정도 절임해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도라지를 뒤적거려주시고 10분이 지나면 도라지를 꼭 짜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소금은 도라지의 쓴맛을 제거하는데 필요하고 설탕은 단맛으로 남아있는 쓴맛을 중화시켜주는데 필요하며 식초는 쓴맛을 중화시켜 주는데 필요합니다.
이렇게 물기를 제거한 도라지는 쓴맛이 확 줄어들어 볶음이나 나물 반찬 또는 도라지 생채를 만들어 먹어도 손색이 없는데요. 도라지를 많이 접해보고 요리해봤지만 도라지가 국산이냐 중국산이냐에 따라 쓴맛도 도라지 맛도 달라집니다. 중국산 도라지는 다양한 방법을 써보고 했지만 그때그때마다 도라지맛이 달라지더라구요. 도라지도 상태에 따라 도라지 쓴맛 빼기도 달라지는거 같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