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목살을 깨끗하게 한두번 씻어 준 후에 우유에 재워 놓습니다. 잡내를 제거해 주고 핏물도 빼 주기 위해서요.
재워 놓는 시간에 양념을 준비합니다. 두가지 버전으로 하는데 하나는 소금구이, 하나는 아주아주 매운 양념구이입니다. 양념구이 양념을 만들어 보지요. 다진마늘, 청양고추, 썬파, 다진생강을 넣어 준비합니다.
그리고 감칠맛을 더해 주기 위해서 천연조미료를 넣어 주었습니다.
고춧가루, 굵은고춧씨가 있는 고춧가루, 설탕을 넣어 줍니다.
간을 맞춰 주기 위해서 양조간장, 맛술, 꿀, 후추를 추가로 넣어서 화끈하게 매운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고추장, 불맛향미유를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그럼 매콤한 양념이 완성됩니다. 이 양념으로 불닭도 만드실 수 있고 오징어구이에도 활용하실 수 있고요. 매운양념구이나 양념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많이 만들어 놓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숙성이 자연스럽게 되어서 감칠맛이 나는 매운양념이 될 수 있지요. 그래서 오징어볶음이나 닭똥집양념구이에도 활용했어요.
잠시 냉장고에 넣고 숙성을 시켜 줍니다. 닭목살을 우유에 재워 놓고 10분차이로 같이 숙성을 시켜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2시간 후에 양념해서 다시 재워 놓았지요.
우유에 재워 놓았던 닭목살입니다. ㅎㅎㅎ 실체가 들어나지요. 살이 없는 것이 아니예요. 닭목살이 ㅎㅎㅎ 깨끗하게 우유와 기름을 제거해 주시고 물기를 빼 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