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실에 넣어 두었던 새우만두입니다. 냉장고에 하루 전날에 넣어 두시면 자연해동해서 바로 쪄서 드실 수 있어요. 찜통에 종이호일을 깔아 주고는 만두를 쪄 줍니다. 끓은 육수에 바로 만두를 넣는 것이 아니라 쪄서 만두국을 끓이는 방식입니다. 종이호일을 깔아 주시면 만두를 터지지 않게 꺼낼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지요!!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만들어 주셔도 좋고요. 저는 천연조미료가 있어서 천연조미료를 다시팩에 넣고 만들어 낸 육수입니다. 그 육수에 썬파와 다진마늘을 넣어 줍니다.
찜통의 물이 끓어오르면 만두를 넣어 주시고 쪄 주세요. 물이 부족하면 중간 중간 물을 채워 주시면 됩니다. 만두는 언제까지 찌나요??? 만두피가 투명해지고 속내부가 완전하게 보이게 될때가 되면 다 쪄진 것입니다.
육수에 후추도 넣어 주시고요. 간은 국간장으로 해 주었습니다.
육수가 팔팔 끓어오르면 풀어 놓은 달걀을 외곽에서부터 쭈욱 골고루 원을 그리듯이 뿌려 주세요~~~ 달걀이 뭉쳐지지 않고 골고루 퍼지도록요.
새우만두가 다 쪄졌습니다. ㅎㅎㅎ 이상태 그대로 하나씩 들고 먹으면 더 맛있기는 하지요. 찐만두는 진정 맛있으니까요~~~ 호호 불면서 먹으면 속의 육즙이 흐르면서!! 종이호일을 깔아 주었기 때문에 바로 종이호일을 뒤집어서 그릇에 담아 주시면 바로 착착 떨어지면서 만두만 빠져나오게 됩니다. 오히려 면보보다는 종이호일이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사용한 종이호일을 버릴 수도 있지만 한번 깔끔하게 씻어서는 햇빛에 말려서 다시 재활용해서 사용하실 수 있다라는 점이죠!!!
쪄낸 만두를 만두국 대접에 담아 주시고요. 저희는 이렇게 만두를 한번 찐 후에 만두국을 만들었어요. 그냥 만두를 육수에 넣으면 국물이 탁해질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만들어 놓았던 구수한 멸치다시마육수이자 천연조미료육수를 넣어 줍니다. 가득가득...만두가 2/3쯤 잠길 수 있을 정도로 육수를 부어 줍니다.
고명으로는 돼지고기장조림과 양파초무침입니다. 양파를 채를 썰어 준 후에 간장, 식초, 고춧가루, 다진마늘, 설탕, 톡쏘는 겨자를 넣고는 잘 무쳐 줍니다. 그럼 새콤하고 매콤하고 짭쪼름한 양파초무침이 완성되는 것이죠. 이것을 고명으로 올리면 양념장역할을 하기도 하고요. 마치 베트남쌀국수를 먹는 기분도 드는 그런 양파초무침이기도 합니다.
깔끔하고 시원하고 맑고~~~ 구수한 멸치다시마육수로 만든 명절요리 만두국 완성입니다. 명절에는 고명으로 달걀지단을 노른자, 흰자를 나눠서 올리고 양지고기를 올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좀더 간편하게 달걀을 육수에 풀어서 넣어 주고 고명은 돼지고기장조림으로~~~ 양념장처럼 양파초무침을 올리면 끝이지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