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떡볶이 양념장부터 만들어 숙성시켜야 하는데요. 물 1컵에 소금 1큰술을 넣고 센불에서 바글바글 끓도록 끓여줍니다. 그런 다음 설탕 4큰술, 물엿 5큰술을 넣고 잘 저어준 후에 약 20분간 식혀줍니다.
그런 다음 고운 고추가루를 15큰술을 넣어서 저어주고 뚜껑 덮어서 냉장고에서 하루동안(24시간) 숙성시켜 줍니다.
물 6컵 1200cc, 무 5분의 1개, 양파 반개, 다시마 5x7cm 5장, 건새우 1줌, 어묵 2장 넣고 육수 끓여주세요. 처음에는 모두 넣고 센불에서 뚜껑을 닫고 10분 동안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어 약불로 불을 줄여서 30분간 끓여줍니다. 그리고 체로 건더기는 건져 육수만 완성합니다. 완성된 육수는 총 3컵 600cc 가 되지요. 이 육수도 한번에 다 쓰는 건 아니고 몇 번을 해 먹을 양이지요. 남은 육수는 어묵탕을 만드셔도 좋구요.
방송에서는 4인분을 만들었는데, 전 2인분만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떡볶이 레시피는 정량의 반입니다. 떡은 200g, 어묵 1장, 대파 반줌입니다.
냄비에 찬물 100cc 를 넣고 떡을 끓여줍니다. 떡이 익어 부풀면 설탕 1큰술을 넣고 육수 100cc 를 넣고 어묵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양념장을 1큰술 반을 넣어줍니다. 삶은 계란도 하나 넣어주었습니다.
대파 반줌을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지요. 육수와 양념장만 있으면 떡볶이는 금방 완성할 수가 있답니다. 간을 보시고 싱거우시면 소금을 약간 추가하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