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체친 박력분 300g, b.p 4g에 설탕 30g, 소금 3g을 넣고 손으로 골고루 섞어줘요. 버터를 가염버터로 만들려면 소금은 빼주세요.
그리고 냉장고에서 갓 꺼낸 무염버터 60g은 스크래퍼로 잘게 다져줍니다. 최대한 잘게 다져주시는게 좋아요. 소보로처럼 고슬고슬하게요. 버터는 녹지않게.
그리고 달걀 1개와 바닐라 오일 1ts를 넣어 주걱으로 대충 섞어줍니다. 바닐라 오일은 달걀 비린내와 밀가루 냄새를 없애기 위해 넣는거에요. 왠만하면 넣어주시는게 좋지만 없으시면 안넣으셔도 되요. 바닐라 가루를 넣어주셔도 좋고요. 바닐라 오일 구입처는 인터넷 베이킹 사이트나 일반 큰 대형마트에 가시면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홈베이킹 즐겨하시면 하나쯤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우유 120g를 넣고 주걱으로 대충 섞어요.
이렇게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정도로만 섞어주세요. 너무 많이 섞으시면 바삭함이 없이 비스킷이 질겨져요.
그리고 베이킹팬 위에 이형제나 버터, 포도씨유, 식용유 등 기름칠을 한 뒤 숟가락으로 반죽을 대충 떠서 위에 올려줍니다. 모양 이쁘게 잡을필요 없이 대충 숟가락으로 떠서 올려주시면 되요. 그리고 기름칠은 왠만하면 버터로 발라주시는게 풍미나 맛에 있어서 더 좋아요. 녹인버터를 발라주셔도 좋고 실온에 둔 말랑한 버터를 손으로 대충 발라주셔도 좋아요.
마지막으로 반죽 위에 달걀물을 약간 발라준 후 예열된 180℃ 오븐에서 20~25분간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달걀물은 달걀을 풀어 너무 묽지않게 물을 약간 넣어 섞어주시면 되요. 위에 노릇하게 색을 내기위해 발라주는 겁니다. 귀찮으시면 굳이 바르실 필요는 없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