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5분 정도 제빵기를 돌린 후 멈춰 주세요. 실온에 둔 말랑말랑한 버터를 넣고 다시 반죽 코스를 눌러 주세요. 처음부터 버터를 넣고 반죽을 하면 이스트에 버터 코팅이 되어 발효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서 항상 버터는 반죽이 한 덩어리도 뭉쳐진 후 넣는 것이 좋습니다.
1차 발효 반죽 온도를 28-30℃를 기준으로 40-60분 정도 발효시켜 처음 크기보다 2.5~3배 정도 부풀려 주세요. 핑거 테스트를 통해 밀가루를 묻힌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들어간 자리가 그대로 있으면 적당하게 발효가 된 것입니다. 반죽이 다시 올라오면 더 발효를 시켜 주세요. 전 제빵기 반죽 코스를 돌린 후 다시 랩을 씌워 20분 정도 실온에서 발효를 더 했습니다.
벤치 타임 반죽을 5등분으로 나눠 도마에서 둥글려서 가스를 뺀 후 젖은 면보를 덮고 15분간 두세요.
참치 필링을 만들어 주세요. 참치는 손으로 꾹~~ 짜서 물기를 없애 주세요. 피클과 할레페뇨, 양파는 잘게 다져 주세요.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마요네즈와 후춧가루를 넣고 잘 버무려 주세요.
성형하기 반죽을 동그랗게 편 후 참치 필링을 넣고 끝을 잘 오므려 주세요. 반죽을 질 경우에는 덧밀가루를 사용하세요. 전 덧밀가루를 사용했는데.. 사진에는 다 스며들어 잘 보이질 않네요.^^
2차 발효하기 팬에 유산지를 깔고 적당한 간격으로 반죽을 올려 주세요. 반죽이 2배 정도 부풀기 때문에 꼭 여유 공간을 두세요. 2차 발효할 때에도 꼭 면보나 랩을 씌워 빵의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해 주세요.
젖은 면보나 랩을 씌워 실온에서 40-50분 정도 발효시켜 주세요.
발효가 끝나면 가위집을 낸 후 마요네즈를 뿌려 주세요. 반죽 표면에 우유를 살짝 바른 후 빵가루를 뿌려 주세요. 190℃ 예열된 오븐에서 18-20분 정도 구워 주세요. 각 가정마다 예열된 온도나 오븐의 온도가 다르므로 빵의 색깔을 보고 판단하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