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을 직접 불려서 방앗간에서 빻아오면 더 좋겠지만, 일단 난 귀찮으니까 판매되는 쌀가루 이용!
요렇게 천연색소 호박가루, 쑥가루, 자색고구마가루, 흑미가루, 현미가루까지 몽땅 구입!
송편을 만들기 위해 난 종이컵을 사용하여 계량. 종이컵 가득 한컵은 200그람 정도-반죽을 할 물에는 소금 1티스푼과 설탕 2스푼 정도를 녹여 그 물을 사용!
종이컵 한컵 분량의 쌀가루는 밥숟가락 기준 2숟가락 정도 따뜻한 물로 물주기를 하여 반죽해요.
먼저 흰색분량의 쌀가루는 따뜻한 물2숟가락을 넣고 손으로 반죽하고~
그다음 똑같은 방법으로! 색을 넣어 반죽~ 티스푼으로 2스푼 정도씩 넣었던거 같아요. 단호박 가루를 넣은 반죽도 물 주기를 하여 열심히 치대주고!
그 다음 쑥가루도 쌀가루에 물주기를 하여 열심히 치대 주고,
자색고구마 가루도 넣고 물주기를 한다음 반죽하여 주고,
반죽이 완성되면
면보나 비닐을 씌워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덮어두고 다음 반죽을 해요. 그렇지 않으면 다 말라벼려서 떡도 다 갈라지고 너무 뻑뻑해지니까!
저는 흰색-400, 노란색-400, 분홍색-200, 쑥색-200을 반죽했고, 반죽의 질기 정도는 난 질다~ 싶을 정도로 촉촉하게 했어요. 이젠 송편 빚기 시작!
송편소는 취향껏 넣으면 되지요. 깨를 원하면 깨랑+설탕을 넣어서 만들면 되고, 밤과 콩을 원하면 콩을 살짝 익혀서 설탕을 넣어 살짝 졸이면 됩니다요^^
반죽을 길게 편 뒤, 요정도 크기 (20그람)정도로 나누고 동글동글 굴려 소를 넣을 수 있을 만큼 만들고
소를 적당량 넣고
반죽을 오므려 공기를 뺀 뒤, 만들고자 하는 원하는 모양을 잡아주세요.
그런다음 칼등을 이용해 호박의 줄무늬를 잡아주고, 십자로, 또 십자로 ! 호박의 줄무늬를 만들고,
쑥반죽을 이용해 잎을 만들어 장식해요.
자색고구마로 색을 낸 반죽도 똑같이 호박송편으로
요렇게 생긴 기본 송편에도 다른색으로 이렇게만 데코해도 오! 이뻐!!!
요렇게 다 만들어진 송편!
찜솥에 물을 넣어 뚜껑을 덮고 팔팔끓여 김을 올리고,
송편을 넣어서~~~
찜솥 뚜껑에 면보를 씌운뒤(뚜껑에 물이 떡으로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해!) 20분정도 쪄 주면!! 쨔잔~~~~~ 송편이 완성되지요!!!!
다 쪄진 송편은 찬물에 쌰워를 한번 휘리릭~~ 시켰꺼내주면 떡이 더 찰지고 쫄깃해 진다고 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