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티재료(횡성한우 소고기 갈은것 300g, 양파 1/2개, 마늘 1Ts, 달걀 노른자 1개, 빵가루 3Ts, 청주 약간, 소금, 후추 약간, 바질 약간) 를 몽땅 넣고 찰지게 막 치대주시면 패티는 완성~
그리고 동그랗게 모양내어서 서로 붙지 않도록 간격을 두고 비닐에 넣었답니다. 작은패티는 곧 먹을꺼라 냉장실에 큰 패티는 언제 먹을지 몰라 냉동실에 넣어두었답니다.
버거 빵 만들기~ 1. 제빵기에 날개를 부착하고 액체류(우유330ml)을 넣고 가루류(강력 500g)을 넣은뒤 소금(8g)과 설탕(40g)을 넣고 섞은뒤 인스턴트 이스트(6g)을 넣고 제빵기 반죽 코스를 돌립니다. 버터를 넣을 타이밍에 버터(25g)을 넣고 제빵기 반죽코스로 마무리. 제빵기 반죽코스는 1차 발효까지 랍니다.
그리곤 성형할 크리고 분할하여 랩을 씌운뒤 15분간 중간발효, 중간발효가 끝나면 여러번 반죽을 눌러 가스를 빼준뒤, 마지막 성형을 하고 랩이나 비닐을 씌워 40분간 2차발효.
작은 아이들은 이렇게 팬에서 중간발효하고 틀에서 2차발효를 해주었답니다. 요런 미니 머핀틀이나(클릭) 뿌찌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차발효는 빵에 가스가 찬 상태로 바로 구워야 모양이 흐트러지지않기때문에 꼭 마지막으로 구을 틀에 넣어서 발효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막 찌그러진 빵을 먹게 된답니다.
저는 날이 좀 추워서 오븐에 있는 발효기능을 이용했습니다. 요 광파오븐에는 40도에서 발효기능이 있거든요 그걸 사용했구요, 겨울에 발효하시려면 전자렌지에 물한컵을 넣고 30초간 돌린뒤 물컵을 그대로 놓고(렌지는 돌리지 말고)발효하시거나 스티로폼박스에 따뜻한물 한컵을 넣고 반죽을 넣어 발효하셔도 됩니다. 물론 날이 따뜻한 여름이라면 그냥 상온에 랩을 씌워서 놔두시면 아~주 잘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여름에 상온에 두는게 발효는 짱인듯.. 그리고 예열된 190도의 오븐에서 10~15분간 색을 봐가며 구워주세요.
빵이 따뜻한 상태로 준비되어 있다면 그냥 가로로 반씩 잘라주시구요, 만약 빵을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거나, 냉장실에 넣어둔경우 190도의 오븐에서 5분정도만 구워주시면 말랑말랑해진답니다. 5분정도 구우실때 빵에 살짝 버터를 발라서 구워도 좋아요. 방울 토마토는 적당히 썰어 12개를 만들어 주시고, 양상추도 500원동전만하게 손으로 찢어 12개를, 새싹채소와 양파는 찬물에 담궈 매운기를 살짝 제거해주세요. 양파는 제일 안쪽에 조그만한 동그라미로 나오는 부분 있죠? 전 그거사용했어요. 남는 양파는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다른요리에 넣어 먹었습니다.
빵이 준비되면 고기 패티를 꺼내 강~중 불에다가 앞뒤로 한번씩만 뒤집어 구워주세요. 어차피 소고기만 넣어서 속까지 바짝 익지 않아도 된답니다. 자주 뒤집으면 부서지니, 한두번만 뒤집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