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5,496
상품목록
main thumb
베르단디♡

명절에 빠지면 섭섭한 식혜 만들기/살얼음 동동 식혜

살얼음이 시원한 밥알 동동 식혜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릴께요.~ 면절이나 특별한 날 엄마가 만들어 주신 시원하고 달콤한 맛의 식혜 가정에서 직접 만들면 단맛도 조절 할 수있어서 좋더라구요.
3인분 2시간 이상 고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엿기름 가루를 1시간 정도 물에 담궜다가 충분히 주물러 지꺼기만 걸러냅니다. 이때 걸러낸 엿기름 건데기에 다시 물을 부어 주물러 그물은 버리지 말고 모아둡니다. 이 과정을 3~4회 정도 반복해서 건데기는 버리고 물만 모아 사용해요. 한시간쯤 지나면 전분이 가라앉아 윗물이 맑아지는데 윗물만 부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고들밥을 지어 엿기름으로 모아두었던 물을 부어 주는데 가라앉았던 전분 지꺼기가 혼합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부어 줍니다.
밥알이 낱알로 잘 흐트러지도록 잘 저어 섞어 줍니다. 이 상태로 보온버튼을눌러 4~5 시간 밥알이 떠오를때 까지 기다립니다. 맥아당의 성분이 밥의 당분과 만나 당화를 시켜주는 과정입니다.
가라앉은 지꺼기입니다. 버리는거 아시죠. 꼭 사용하고 싶으면 모아서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고추장만들때 고아서 엿기름으로 쓰면 됩니다.
4~5시간후에 밥솥을 열어봐서 밥알이 많이 떠올랐는지 확인합니다.
밥알이 이 상태처럼 많이 떠오르면 밥알도 잘 삭았고 당화도 충분히 되었어요. 나중에 밥알 이떠오르는 식혜를 만들고 싶으면 밥알 건데기만 건져내 찬물에 씻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손님상에 낼때 건데기 몇 수저 떠서 식혜 그릇에 담으면 되요.
전기밥솥 10인분 물량의 1~2배정도의 물을 부어주고 설탕을 기호에 맞게 첨가한 후(식으면 당도가 더 올라가게 됨) 끓여줍니다. 설탕을 싫어하거나 단것 싫어하면 물을 적게 첨가하고 원액으로 끓여도 감미가 난답니다.
중간에 생기는 거품을 제거해주고 끓기 시작해서 5분정도 더 끓이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생강등을 넣기도 합니다. 개수대에 물을 받아 빨리 식히고 팻트병이나 통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빨리 식혀야 식혜가 잘 쉬지않아요.
살얼음이 생기도록 하고 싶으면 냉동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했다가 꺼내 먹어도 좋아요.

등록일 : 2010-01-31 수정일 : 2015-09-3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12
파일첨부
함박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맛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숙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만두전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버섯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찜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연어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