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솥 또는 커다란 냄비에 물을 넣고 핏물을 뺀 쇠고기 양지머리와 무, 통후추를 넣고 푹 고아주세요. 압력솥에 고으면 시간도 훨씬 빠르면서 고기도 연하고 부드럽게 잘 삶아 지거든요. 일반 큰 냄비를 사용해서 끓일 때는 처음에는 냄비 뚜껑을 열고 끓이다가 중간에 위로 끈 거품을 걷어 내고, 나중에는 뚜껑을 닫고 푹 고기가 무르고 고아질 때까지 삶아 주되, 고기 육수가 줄어드는 것은 중간에 뜨거운 물을 보충해서 넣어주면서 끓여 주도록 합니다.
쇠고기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찬 물에 담가 2-3시간 핏물을 빼주고 중간에 2-3번 찬물을 갈아줍니다. 시간은 넉넉할 때 2-3시간, 적어도 30분 이상은 핏물을 빼주시되, 처음 찬물 그대로 두지 마시고, 중간에 물을 2-3번 정도 갈아 주세요..
다 고아진 양지머리 쇠고기 육수. 고기는 한김 식으면 건져내서 결대로 찢거나 편으로 썰어서 먹고 쇠고기 육수는 따로 체나 면보에 밭쳐 맑은 육수만 받아내도록 합니다.
그사이 대파는 길쭉길쭉 썰어서 준비하세요. 본래 대파는 대파에서 나오는 진 때문에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긴 해요.
건져낸 쇠고기 양지머리는 결대로 찢어 주고 그리고 무는 건져서 먹기 좋게 잘라서 사용합니다.
고기는 고기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양념을 하고요. 고추기름은 없으면 넣지 않아도 좋고, 대신에 그냥 사용하거나 또는 참기름 1을 대신 넣어줘도 좋아요. 참치액은 제가 국물요리에 자주 사용하는 재료인데요. 육개장을 비롯해서 미역국, 일반 국물 요리에 넣어주면 국물의 맛이 확 사는 것이 따로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아주 맛이 좋답니다. 만약에 참치액이 없다면, 일반 멸치액젓과 국 간장을 반반 섞어서 사용하셔도 좋고요.
미리 체에 밭쳐 놓은 맑은 쇠고기 육수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이세요.
미리 잘라 놓은 대파를 넣고 끓이고요.
이어서 바로 미리 조물조물 양념을 해둔 쇠고기를 넣고 무도 함께 넣어서 끓이세요.
맛을 보아 나머지 간은 국 간장이나 참치액을 더 넣거나 굵은 소금으로 마무리 해주면 되지요. 취향 따라서 후춧가루도 솔솔~ 새우젓으로 간을 해도 시원해요. 조미료 넣어서 국물맛 내지 마시고 새우젓, 멸치액젓, 참치액 등등으로 맛있는 국물 맛을 보충해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