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87,612
상품목록
main thumb
은하계맘

백종원 소갈비찜 레시피 너무쉬운 소갈비양념 만들기

집들이, 생일잔치, 명절등 특별한 날에 빠질 수 없는 메뉴가 바로 소갈비찜이죠? 저도 지난 설명절에 소갈비찜을 맛깔나게 만들어보았는데 4인분 만들자마자 한끼에 그냥 다 사라져버릴정도로 인기메뉴였답니다. 다음엔 큰 솥단지 장만해서 2배로 만들어야겠습니다. 울 집 남자들이 너무 좋아했던 마성의 백종원 소갈비찜 레시피를 소개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진짜 믿을 수 없을만큼 너무 간단해서 요린이도 따라할 수 있는 쉬운 소갈비찜 양념이었는데 맛도 기가막히게 좋더라고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소갈비는 요리 하기 전날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제거합니다. 밤에 자기 전에 물을 가득 붓고 담가놓았다가 다음날 아침에 요리하면 딱 좋아요~ 핏물 빼고~ 물에 한번 더 헹궈서 물기 빼고 이렇게 대기합니다.
냄비에 소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물이 끓어오르면 갈비를 넣고 약 5~7분 끓여줍니다.
< 백종원 꿀팁 01> 솔직히, 이렇게 고기를 초벌로 익힐때에 어느정도 가열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죠? 백종원 선생님이 요령을 알려주셨어요. 뼈의 단면을 보고 피가 응고 되면 적당한 시간이라고 하네요. 그러니 5~7분이 중요한게 아니고 뼈를 확인해주세요!!
데친 고기는 흐르는 물에 씻어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체에 바쳐서 준비합니다.
조리할 냄비에 소고기를 옮기고 분량의 양념을 넣고 물 1.8 리터 가량 넣고 센불에서 40분간 끓입니다. 간 생강 1/2큰술, 간마늘 2큰술, 진간장 1컵, 황설탕 1/2컵, 참기름 4큰술을 넣었어요. 백파더가 소개하는 소갈비양념 재료들은 가장 기본이 되는 거더라고요. 만약에 집에 배가 있으면 연육작용을 위해 배 반개 갈아서 넣어도 좋구~ 매실엑기스를 조금 넣어도 좋고, 혹은 맛술 조금 넣어도 맛있어요~ 일단은 저는 '요리비책'에 소개한 부분만 재료에 적어보았어요.
< 백주부 꿀팁 02> 물의 양은 딱 정해진건 아니구요~ 고기가 잠길정도로 넣어주면 되구요. 가열하면서 물이 너무 많이 날아가면 또 부어주면 됩니다. 그래서 재료 1.8리터라고 써놓은 참고만 하세요. 다시말해서, 화력에 따라서 물의 양은 얼마든지 달라입니다.
저는 대파 좋아해서 넉넉하게 1컵 넣었어요.
중간 중간 끓이면서 거품이나 기름이 떠오르면 건져서 버립니다. 이런 거품이 그대로 있으면 음식 맛이 깔끔하지 못하게 되더라고요~
갈비가 익는 동안 찜에 들어갈 채소를 손질합니다. 저는 새송이버섯은 생략하고, 대신 냉동실에 대추가 조금 있어서 1줌 넣어보았어요. 아참 밤도 있으면 넣으면 좋은데 없어서 밤은 생략했어요.
< 백종원 꿀팁 03 > 무는 큼직하게 썰어서 과도나 감자칼을 이용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줍니다. 당근도 큼직하게 썰어서 예쁘게 깎아주어요. 이렇게 해야지 나중에 손님상에 올렸을때 정갈해보입니다. 갈비찜은 보통 생일잔치, 추석/설명절, 집들이 등등 홈파티에 자주 등장하는 음식이잖아요? 비쥬얼이 중요하니까 기왕이면 예쁘게 깎아주어요.
표고버섯 2개는 이렇게 십자로 칼집을 예쁘게 넣어주었어요. 나머지는 먹기 좋게 4등분으로 썰어줍니다.
양파는 반으로 잘라서 어차피 으깨질꺼니까 모양 신경쓰지 않고 크게 썰어요. 고추는 3등분하고, 대파도 고추와 비슷한 사이즈로 썰어요.
대추는 주름에 이물질이 끼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물에 담갔다가 솔로 문지르고 흐르는 물에 헹궈서 깨끗하게 준비합니다.
냄비를 보니 물이 많이 졸아들어서 조금 더 보충해주었어요.
< 백사부 꿀팁 05 > 중간중간 떠오르는 기름도 다 건져서 버렸어요~ 기름을 떠내야지 누린내 없이 깔끔한 맛의 갈비찜이 됩니다.
40분간 끓인 갈비찜은 중불로 줄이고, 양파, 무를 넣고 15분가량 더 졸입니다. 이쯤이면 고기가 거의 익어야 됩니다. 그래서 저는 가위로 고기를 조금 잘라서 먹어봤어요~ 딱 맞있게 잘 익었더라고요.^^ 양파는 맛을 내는 재료이므로 흐물흐물하게 익어도 관계없어요~
무가 반쯤 익었으면 당근, 버섯, 대추를 넣고 20분간 더 졸입니다. 이때 당근과 무의 모양이 으스러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 백선생 꿀팁 06 > 혹시라도 무가 다 익었는데 고기가 아직 너무 질기다면 무를 다른 그릇에 덜어두었다가 고기가 연하게 잘 익으면 그때 다시 합쳐서 손님상에 올리면 되겠지용?!^^ 융통성 있게 요리하시기 바라용!
마지막으로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잘 섞어준 후에 불을 끄고 잔열로 익힙니다.
소갈비찜을 접시에 담아서 완성합니다. 고소하라고 통깨도 조금 뿌려주었어요.

등록일 : 2021-02-23 수정일 : 2024-03-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은하계맘

요리 블로거 10년차, 푸드인플루언서 은하계맘이예요~

요리 후기 1

진matilda 2021-07-26 20:45:56

설명도 자세하고 너무 맛있게 해 먹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저에게는 조금 짜서 전 설탕과 매실청을 조금 더 추가하고 생강이없어서 생강청을 조금 더 넣었습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라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콩나물해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생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깐풍만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개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볶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부대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순두부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