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734
허니스타크
달콤한 전통음료 "식혜"만들기
명절에 빠질 수 없는 맛있는 "식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발아 보리 = 질금 = 엿기름) 식혜를 만들기 위해서는 "질금"이 필요한데요 질금은 겉보리를 발아시켜 만든 보리의 낟알로 엿기름이라고도 부릅니다. 어릴 때부터 명절이 되면 식사 후에 한 잔씩 마셨던 식혜는 소화에 도움이 되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강하여 평소보다 과식을 하게 되는 명절에는 더없이 좋은 음료였던 거 같아요.
엿기름은 400g을 계량해서 거름망에 담아 줍니다. 거름망은 최대한 촘촘한 제품을 사용해 주셔야 목 넘김이 좋은 깔끔한 식혜를 만들 수 있어요 엿기름을 불릴 때 사용할 볼은 엿기름을 짜낼 때를 생각해서 최대한 넓은 것으로 선택해 주세요
거름망에 담은 엿기름을 볼 안에 두고 생수 2L를 넣어 줍니다. 물기가 잘 스며들도록 조물조물 주물러 주시고 거름망을 담근 상태로 1~2시간 이상 불려 줍니다. 1시간 뒤에 충분히 엿기름이 나왔을 때 거름망을 꼬옥~ 짜내고 남은 뽀얀 국물을 전기밥솥에 담아주세요.
다시 거름망을 볼에 담고 한 번 더 생수 1L를 담아 줍니다. 이번에는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질금을 주물러서 뽀얀 국물을 짜내 줍니다. 빨래하듯이 꽉~짜주세요~
전기밥솥에 담을 때는 보리 잔여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촘촘한 거름망을 대고 엿기름에서 나온 뽀얀 국물을 한 번 더 걸러 주세요
전기밥솥에서 4시간 동안 발효를 시켜줄 건데요 이때 밥 2공기를 잘 풀어서 넣어줍니다. 밥은 최대한 고두밥 상태로 사용해 주셔야 하고 뚜껑을 닫고 보온 버튼을 누르신 뒤에 4시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4시간 뒤에 밥솥을 열어보면 넣어 두었던 밥알이 동동 뜨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발효가 완료된 것이고요. 발효가 완료된 엿기름을 냄비에 담아서 설탕을 넣고 센 불에 20분간 끓여주면 식혜 만들기 완성입니다. 끓일 때 설탕을 3컵 넣어 주는데요 먼저 2컵만 넣으시고, 간을 본 뒤에 1컵을 추가할지 결정해 주세요. 다이어트 따위... 저는 달콤한 식혜를 좋아해서 3컵을 넣었어요. 엿기름을 끓이는 동안 커품은 계속 제거해 주셔야 깔끔한 맛이 납니다.
완성된 식혜를 두시간 정도 실온에 식혀 두셨다가 담아주면 완성 입니다.꼭 명절이 아니더라도 소화에 도움이 되는 전통음료, 맛있는 식혜 만들어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저는 밥알이 너무 많은 식혜를 선호하지 않아서 보관할 통에 담아 줄 때 밥알 일부는 국물만 우려내고 버려주었고요. 마실 때는 밥알 대신 "대추","잣"등을 동동 띄워서 마시고 있어요. 식혜는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에 어렵지는 않은 거 같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