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082
상품목록
main thumb
Lime앤Thyme

깻잎 장아찌

크게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나는 외모가 차갑고 까칠하게 생겼다. 역시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실제 성격도 그런 것 같다.

오래 긴장 속에 선수를 키워 내고 시합에 나가고 심판을 보는 생활을 해서이기도 하겠지만 생긴 모습이나 성격이 냉정하고 철두 철미한 사업가 아빠를 꼭 닮기도 했으니 어느 정도는 타고난 모양이다.



내가 커피 믹스를 먹으면 에스프레소만 먹게 생겼는데 의외라고 하고 요리는 커녕 세수할 때 빼고는 손에 물도 안 묻히게 생겼다고 하며 단무지를 먹으면 반전이라고 말한다. 오래 전부터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탓인지 말투가 똑똑 끊어지고 말끝에는 또 얄밉게 입을 꼭 다문다고 한다. 심지어는 저 여자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게 생겼다 소리도 꽤 들었는데 이제 뭐 새롭지도 않다.



그렇다, 나의 별명은 얼음 공주다….


우리 엄마는 상당한 미인에 여리 여리하고 지극히 예민한 소녀 감성을 지녔으며 섬세하고 얇은 유리 볼 같아서 무늬만 겨우 여자인 내가 맞추기에는 어려움이 꽤 있다. 말이 없던 아빠와는 사뭇 다르다.



엄마 혼자 된지 십년이 되고 보니 연세도 있고 이제 뭘 해 드시는 걸 영 번거로워 하신다. 한국엔 이것 저것 주문 음식이 잘 되어 있어서 맛있다고 하는 것들을 동생이 잘 사다 쟁여 놓는다. 그런데도 지난 여름 방문 때 피클이나 깻잎 장아찌, 견과류 볶음 등을 한두 번 드실 양만큼 씩 진공 포장해서 여러 뭉치 보내 드렸더니 입이 짧은 엄마에게는 그게 더 좋았던 모양이다. 좀 더 있었으면 하고 연락이 왔다.

얼음 공주 큰 딸은 살갑게 말 한마디도 못 건네는 무뚝뚝쟁이 지만 그 딸이 정성들인 음식들만은 살갑게 다가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엄마께 보낼 음식들을 만들며 내 부엌은 부산 해진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고 꼭지를 짧게 잘라 준비한다.
다시 물은 멸치와 건 고추, 양파 등을 넣어 우려 준비한다.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량의 재료를 섞어 장아찌 물 재료를 준비한다.
섞어 놓은 장아찌 물 재료를 한번 부르르 끓여 준다.
깻잎은 통에 켜켜이 담고 마늘을 함께 넣어 준다.
통에 담은 깻 잎 위로 뜨거운 장아찌 물을 부어 준다.
깻잎이 들뜨지 않도록 누름돌이나 접시 등을 이용해 눌러 주고 식으면 뚜껑을 덮어 실온에 1-2일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팁-주의사항
장아찌를 담글 때 보통 식초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반찬으로 먹기 좋으려고 식초를 쓰지 않고 대신 멸치 액 젓을 조금 넣었어요.
멸치 액 젓 대신 까나리 액 젓이나 피쉬 소스 등을 사용하셔도 무방 해요.
액 젓이 감칠맛을 더해 줄 거예요.

등록일 : 2020-10-11 수정일 : 2020-10-1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Lime앤Thyme

리듬체조하다 생뚱맞게 요리하는 여자, 푸드 칼럼니스트 in Canada https://www.youtube.com/channel/UCy0NmtPgsPDPaREaxZF_Q6g

댓글 0
파일첨부
배추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단무지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깻잎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콘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토스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북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지튀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두부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돌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