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녹두를 불려주어야죠. 녹두가 잘 불지 않으면 하루종일 삶아야 할 수도 있어요. 하루전날 물에 담궈 냉장고에 넣고 불려주시는게 좋아요.
깐 녹두를 사용하지만 그래도 껍질이 많이 남아 있어서 녹두를 불린 후 여러번 헹궈내 주셔야 녹두 껍질 때문에 지저분해지지 않고, 녹두껍질의 꺼끌한 느낌 때문에 식감이 떨어지지 않아요.
하룻밤 녹두가 잘 불려졌으면 이제 닭을 삶아 줄거에요. 저는 압력밥솥에 넣고 삶아 줍니다. 한약재나 대추, 마늘은 이때 넣어서 같이 삶아주세요. 저는 마늘만 넣고 삶았어요. 닭이 살짝만 잠기게 물을 붓고 가스렌지에 올려 25분만 삶아주세요. 그럼 적당히 잘 삶아져 있어요.
닭을 삶은 육수만 따로 냄비에 따라 내 주세요. 그냥 해 주어도 되지만 위에 떠 있는 기름은 제거해 주세요. 좀 더 깔끔하고 느끼하지 않은 닭백숙이 될거에요.
이 육수에 불려 놓은 녹두를 넣고 30분정도 삶아 줄거에요.
30분정도 삶아 주면 이렇게 녹두가 살짝 퍼진 걸 볼 수 있어요.
너무 많이 삶으면 녹두가 녹아내려서 씹는 맛이 없어요. 덜 삶으면 딱딱해서 맛이 없구요.
삶아 놓은 닭을 넣고 원하는 만큼 끓여서 드시면 된답니다. 약불에서 따끈하게 놓고 먹는게 제일 맛있겠지만 집에선 번거러우니 끓여서 덜어내 먹었어요.
간을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싱거울 수 있어요. 소금, 후추, 깨소금을 섞어 고기를 찍어 먹구요. 녹두죽엔 소금을 살짝 섞어 간을 해서 드시면 된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