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생생정보, 김치말이 찜 터지지 않게 만드는 비법
묵은지만 있으면 쉽게 만들어 먹곤 했던 요리
만들어 먹으면서도 김치가 쉽게 풀려
돼지고기가 옷을 벗어버리는 사태가 벌어지곤 했습니다.
김치 속에 돼지고기가 돌돌 말린
돼지고기 김치말이 찜을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황금 레시피입니다.
※ 맥주컵 1컵(200cc) 기준,
어른용 숟가락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1. 돼지고기 밑간하기
▶ 재료 : 삼겹살 300g, 생강즙 4큰술, 후춧가루 1큰술
▶ 작업순서
㉠ 삼겹살은 칼집을 내어 약 6~8cm 정도로 썰어준다.
㉡ 칼집 낸 삼겹살에 생강즙 4큰술과 후춧가루 1큰술을 뿌려 10분 동안 재워둔다.
※ 돼지고기는 삼겹살은 물론 다양한 부위도 사용 가능하나 김치와 익는 속도를 맞춰주기 위해 약 0.3~0.5cm 두께의 돼지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집에 생강즙이 없을 경우 다진 생강을 물에 개어 건더기는 걸러낸 채 즙만 사용하면 대체할 수 있습니다.
※ 삼겹살 대신 냉동실에 있는 대패 삼겹살로 대신했습니다.
2. 양념장 만들기
▶ 재료 : 조선간장 1큰술, 설탕 반 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반 큰술, 카레 가루 반 큰술
▶ 만드는 순서
㉠ 각종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 카레 가루는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돼지고기의 잡냄새를 없애주며 돼지고기 김치말이찜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돼지고기 김치말이 찜 만드는 법
▶ 재료 : 밑간한 삼겹살 300g, 김치 4분의 1포기, 멸치육수 2컵, 김칫국물 1컵, 양념 3큰술, 양파 1개, 대파 1대 흰 부분, 고추 2개
▶ 만드는 순서
㉠ 양파, 고추,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김치는 양념을 따로 털어내지 않은 채 밑동을 잘라낸다.
㉡ 배춧잎 한 장을 넓게 펴서 놓은 뒤 그 위로 밑간한 삼겹살 한 덩이를 얹고 줄기부터 돌돌 말아 올려, 양옆은 이파리로 감싸듯이 덮어 마감해준다. |
㉢ 양파 1개를 큼지막하게 썰어 팬 바닥에 먼저 깔아주고 그 위에 돼지고기 김치말이를 차곡차곡 얹어준다. ㉣ 멸치와 다시마로 낸 육수물 2컵, 김칫국물 1컵을 붓고 양념 3큰술을 넣어 뭉치지 않게 잘 풀어준다.㉤ 중간 불에서 반드시 뚜껑을 닫은 채 30분 동안 끓이다 대파 1대 흰 부분과 고추 2개를 어슷하게 썰어 넣은 후 1분간 더 끓이면 완성된다. |
▲ 완성된 모습
※ 김치찜 터지지 않게 만드는 비법
㉠ 배춧잎 위에 삼겹살을 올려 말 때는 반드시 줄기 부분부터 말아 이파리로 감싸듯이 덮어줘야 풀어지지 않습니다.
㉡ 팬 바닥에 양파를 먼저 깔고 김치말이를 올려주면 얇은 김치가 화력에 의해 타거나 흐물거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센 불이 아닌 중간 불에서 은근하게 끓여줘야 돼지고기 김치말이의 모양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뚜껑을 열고 끓이게 되면 양념이 확 졸아들어 타버릴 수 있으니 뚜껑을 닫은 채 수증기의 열로
돼지고기 김치말이를 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자른 단면
대패 삼겹살이라 더 빨리 익는답니다.
▲ 완성된 식탁
▲ 한 숟가락 하실래요?
돼지고기 김치말이가 풀어지지 않고
모양을 잘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이었습니다.
이제 맛있게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구독신청, 좋아요! 부탁드립니다^0^ ▼
인스타, 스토리, 페북, 포스트, 유튜브, 네이브TV에서도 만나요~
등록일 : 2018-10-16 수정일 : 2018-10-1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내 발밑에 떨어진 행복줍기, 가족을 위한 정성담은 집밥,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담고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