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는 듬성듬성 큼지막하게 썰어서 굵은소금 1/2컵과 물 1컵을 넣고는 절여 놓아 줍니다. 뚜껑을 닫고 절여 주세요. 소금이 골고루 입혀 지도락 잘 섞으신 후에요!! 절이는 시간은 무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굵기와 길이의 무 1개 정도를 2시간 절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이 더욱 살거든요.
쪽파는 다듬어서 씻어 준 후에 물기를 빼주세요.
김치양념을 준비합니다. 가장 먼저 육수를 끓여 준 후에 식혀 두시고요. 그 다음으로 찹쌀풀을 쒀 준 후에 역시 식혀 둡니다. 육수와 찹쌀풀이 식기를 기다리는 시간에 배, 사과, 양파, 무, 생강, 마늘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 주세요. 그리고 식혀 두었던 육수에 찹쌀풀을 풀어 주시고 갈아 놓았던 양념도 넣어 주세요. 그리고 고춧가루, 액젓, 매실액, 설탕, 새우젓, 고춧씨를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양념이 만들어졌다면 잠시 냉장고에 넣어서 숙성을 시켜 줍니다. 무가 절여지는 동안에 모두 하실 수 있어요.
[김치양념재료]천연조미료육수 2컵, 찹쌀풀 1컵, 고춧가루 2컵, 다진마늘 3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갈은무 1컵, 배 1/4개, 사과 1/4개, 양파 1개, 고춧씨 1/2컵, 새우젓 1/3컵, 멸치액젓 1/2컵, 설탕 1큰술, 매실액 1/3컵 무가 다 절여졌다면 냉장고에 넣어 두었던 김치양념을 꺼내 줍니다.
무는 살짝 간을 보고 짜면 물에 한번 씻어 주시고 간이 딱 맞는다고 생각이 드시면 바로 물기만 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줄기부분은 남은 양념으로 발라 주듯이 입혀 주시면 쪽파김치는 끝!!! 김치양념만 해 놓으면 금방 뚝딱 만들지요. 김치통 맨 알래에 쪽파를 담아 주세요. 아예 김치통에서 양념을 해주시면 더욱 편하겠죠.
이젠 절여 놓았던 무에 김치양념 1컵을 넣고는 잘 버무려 줍니다.
쪽파김치를 김치통 밑에 깔아 주시고 그 위에 석박지를 올려 줍니다.
김치를 무친 그릇에 양념이 뭍어 있지요. 여기에 생수를 1/2컵을 넣어 주시고 깨끗이 양념을 설거지하듯이 물에 섞어 줍니다.
그 물을 석박지 쪽파김치에 부어 주세요. 그리고 꾹꾹 눌어 주세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요. 그런 후에 위생비닐을 덮어 주고 다시한번 눌러 준 후에 실온에서 이틀동안 두신 후에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넣어서 차갑해 해서 드시면 맛있는 석박지와 쪽파김치를 드실 수 있지요.
3일 숙성시키고 김치냉장고에 넣고 하루를 보낸 후에 완전히 익은 석박지와 쪽파김치가 되었어요. 석박지쪽파김치 완성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