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와 발효버터 비교해보셔요. 색이나 냄새는 큰 차이는 없는것 같은데 칼로 잘라보니까 버터는 매끈하게 잘리는 반면, 발효버터는 부스러짐이 더 심한것 같더라구요. 잘은 모르겠지만 향도 더 깊은것 같았구요.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60g)와 발효버터(60g)을 거품기로 크림화시켜줍니다. (발효버터가 없으시면 그냥 버터 120g)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크림화가 되면 설탕(200g)을 넣고 설탕이 서걱거리지 않을정도로 섞어주세요.
그리고 계란(2개)은 멍울을 풀어서 3~4번에 걸쳐 나누어 섞어주세요. 계란을 한번에 확 부어 섞으시면 편하긴 하겠지만 버터와 계란이 잘 섞이지 않고 분리되어버린답니다. 폭신한 식감도 줄어들구요. 힘들더라도 계란은 3~4번에 나누어 섞어주세요.
계란이 다 섞이면 가루류를 넣어주세요. 체친 박력분(250g), 코코아파우더(2Ts), 베이킹파우더(2ts), 소금(1g)을 넣고 주걱을 세워 #모양으로 반죽을 섞어주세요. 날가루가 보이지 않게 섞이면 제일 처음에 만들어 두었던 버터밀크(우유240g+레몬즙2Ts)를 부어주세요 사진이 작아서 잘 보이려나 모르겠어요. 약간 우유가 물같은 느낌이 아니고 약간 몽글몽글 뭉쳐진듯한 느낌 나시려나요?
버터밀크를 넣고 버터밀크가 반죽에 골고루 섞이도록 볼을 돌려가며 섞어주세요. 이때 반죽을 너무 오래 섞으면 글루텐이 형성되어 컵케이크가 쫀득하게 된답니다. 우유가 부드럽게 섞이지만 마구 휘젓거나 치대지 마시고 천천히 부드럽게 섞어주세요. 그러면 빨간색 식용색소를 넣어주세요. 저는 진한 색을 내려고 윌튼색소를 넣었어요. 예전에 천연색소로도 만들어 봤는데. 색이 영 안나오더라구요. 색소가 골고루 섞이도록 섞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반죽에 색소가 골고루 섞이지가 않았었나봐요. 간혹 초코반죽이 보였다는. 이렇게 꺼내서 식혀주시는 동안 상하크림치즈로 프로스팅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상하크림치즈(120g)과 발효버터(60g)을 부드럽게 풀어주시고 럼주(1ts)를 넣고 슈가파우더(80g)을 체쳐서 넣고 슈가파우더가 골고루 섞이도록 부드럽게 섞어주세요.
완성된 크림치즈프로스팅입니당. 매끈매끈 하죠?
짤주머니에 넣어서 짜주셔도 되구요. 그냥 스페츌라나 수저로 발라주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스페츌라를 이용. 날이 더워서 그런가. 프로스팅이 약간 많이 녹은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럴때는 프로스팅을 냉장고에 넣어 살짝 굳혀서 사용하시면 좋아요.
속살도 폭신폭신 촉촉하더라구요. 초코맛이 아주 살짝 나서 조금 아쉽기도 했어요.
자세하게 한컷. 동글동글해서 모양도 넘 예쁘고 요거 하나 올렸을뿐인데 컵케이크가 매우 깜찍해진느낌이예요. 크림치즈 프로스팅이 달콤하기도 하고 넘 맛있어요. 컵케이크가 촉촉하고 보드럽긴한데 초코맛이 약간 어설프게 나서 그게 젤 걸리더라구요. 그래도 빨간색 내줘야 하는데 초코 녹여 넣을수도 없는노릇이고. 그냥 일반 케이크 시트먹는느낌이 살짝 난달까요? 컵케이크. 항상 나가서 사먹기만하는데 이렇게 집에서도 만들어 드세요.
가루류는 체쳐서 준비해주세요.
버터, 크림치즈는 실온에 한시간가량 두어 말랑하게 준비해주세요. 발효버터는 일반무염버터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오븐마다 색이 다르니 굽는 시간을 조절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