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5,278
칼스버그
닭고기 떡국 끓이기
설날의 대표적인 음식이 떡국입니다. 한국 전통적인 음식중 하나이지요. 요즘은 떡국을 좋아하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은 듯 합니다. 그래도 가끔 추억으로 즐기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더군요. 설날에 즐기는 떡국을 이렇게 한번 끓여 보세요. 높지 않는 저칼리로의 영양에 반하고, 맛에 또 한번 홀딱 반하게 된답니다.
닭 한 마리를 구입해서 먼저 닭 날개 끝 부분을 다듬고 기름기가 많은 닭의 엉덩이 부분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닭의 골반부분의 이물질도 제거해야 육수가 더욱 깔끔한 맛을 냅니다.
손질한 닭과 함께 통마늘 약 8개를 넣고 물 20컵을 넣은 다음 끓여 줍니다. 약 1시간 동안 끓여줍니다. 수시로 물 보충과 더불어 닭도 가끔씩 뒤집어 주면 육수가 더욱 진해지겠죠
약 1시간 정도 끓인 다음 닭은 조심스레 건져내고 육수는 차가운 곳에 모셔둡니다. 워낙 추운 겨울이라서 베란다가 냉장고 역활까지 하는 것 같아 베란다에 반 나절 두었더니 기름이 모두 응고가 되었습니다.
응고된 기름은 채로 살며시 국물이 흔들리지 않도록 건져 냅니다. 응고된 기름을 건져내면 밑에 가라앉은 찌꺼기가 보이는데 섞이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른 그릇에 육수를 따라 냅니다. 기름기 없는 담백한 닭고기 육수이면서 깔끔한 육수로 탄생이 됩니다.차례상에 닭고기를 올려 놓는 가정이라면 이 닭고기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겠지요.닭고기 적당한 크기로 찢어서 준비합니다.
지단과 대파도 준비합니다. 약 4인분 기준으로 냄비에 닭고기 육수 8컵을 넣고 소금 약 4작은술을 넣은 다음 끓여줍니다.
조랭이 떡을 사용했는데요. 약 10분 정도 물에 불린 다음 끓는 물에 청주 1큰술, 소금 2작은술을 넣은 다음 조랭이 떡을 한번 데쳐 냅니다. 떡국떡도 마찬가지 청주와 소금을 넣고 끓는 물에 한번 데쳐내면 떡에 간이 잘 배고 국물이 텁텁해지지 않습니다.
그릇에 떡국을 담고 달걀 지단과 닭고기채, 대파를 얹으면 더욱 멋과 맛이 가득한 떡국이 되겠죠. 구운 김을 가늘게 잘라 떡국에 얹어도 맛이 일품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