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껍질을 벗겨내고 기름을 두르고 달궈진 팬에 살짝 볶은 다음 키친타올에 올려 비벼대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실백(잣)은 도마위에 올려놓고 밀대로 살짝 눌러 밀어주면 잣소금이 됩니다. 주로 전통요리에 쓰이는 고급 조미료이지요. 찜요리에 살짝 뿌려 얹으면 요리가 한층 품격 있어 보입니다. 고소하면서도 고급스런 맛을 지닌 잣가루가 없으면 호두가루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돼지 갈비는 찬 물에 약 2~3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뺍니다. 핏물이 빠진 돼지 갈비는 기름을 떼어내고 살결 반대방향으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칼집을 넣어주면 양념도 고루 배이고 익는 시간도 빨라집니다.
매실 원액은 돼지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고 육질을 더욱 부드럽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개운한 뒷맛도 살려주지요. 배와 양파를 믹서기로 갈아 즙을 만들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카라멜은 직접 만들어도 되지만 없으면 통과하셔도 됩니다. 카라멜은 맛보다 색감을 표현하는 조미료입니다.
손질한 돼지갈비에 양념장을 넣어 약 2시간여 정도 재어 둔 다음,냄비에 물과 양념된 고기를 넣고 센불에 끓입니다.
센 불에 끓이다가 고기가 조금 익어가면 불을 약불로 줄여서 약 50여분 동안 뭉근하게 끓입니다.
50여분 동안 뭉근히 끓인 갈비찜에 국물이 자박자박하게 되어 있으면 물을 조금 보충하고, 국물이 어느정도 남아 있으면 준비한 고구마, 밤, 대추, 은행을 넣고 중불에 고구마와 밤이 익을 때까지 끓인 다음 불에서 내립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