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1컵에 물 1컵을 믹서기 안에 넣고 갈아줍니다. 잣과 물의 양을 동량으로 넣어서 갈면 가장 곱게 잘 갈리는 정점인것 같아요. 일단 이렇게 넣어서 잣을 곱게 갈아줍니다. 잣이 다 갈리게 되면 갈아 놓은 잣을 따로 큰 그릇에 담아두고 잣을 빠져나간 믹서기 안에는 잣의 잔재들이 아깝게 남아있게 되지요? 이걸 그냥 둘 수 없으니, 또 다시 물 2컵을 넣고 부셔 주는 겁니다. 윙~ 한 번 갈아 주면서 흔들어 주면서 겉에 묻은 잣들을 물 속으로 꿀어 모읍니다. 이렇게 해서 잣을 가는데 총 사용하는 물은 3컵이 됩니다.
불린 쌀 1컵+2분의 1컵과 물 1컵+2분의 1컵을 넣고 역시 갈아줍니다. 쌀은 너무 곱게 갈아지지 않아도 저는 좋던데 취향껏 쌀을 먹을때 입자를 생각해서 갈아 주세요.
역시 갈아 놓은 쌀은 따로 끓일 냄비에 받아 놓고, 이렇듯 나머지 물 3컵+2분의 1컵을 넣고서 이렇게 안에 남은 쌀 잔재들을 모으기 위해서 마구마구 흔들어서 부셔 주세요. 한꺼번에 다 넣지 마시고 물을 나눠 넣어 가면서 부셔 주시면 되지요.
이렇게 해서 쌀 갈린 것은 바로 냄비채로 끓여 줍니다. 반드시 나무주걱으로 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면서 중불로 끓여 주세요.
풀처럼 쑤어지면 여기에 잣 갈아 놓은 물을 부어주고 역시 잣국물과 쌀풀이 잘 섞이도록 저어가면서 뭉근히 끓여 주시면 되지요. 잣을 넣고 나서는 너무 휘젓지 마시고 가끔씩 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한번씩만 저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나무주걱 사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을 해주시면 되는데 바로 드실 것이라면 소금 간을 저처럼 바로 하시고 조금 나중에 두었다가 드실 것이라면 소금 간은 나중에 먹을 때 하시는 것이 좋아요. 취향 따라서 약간의 설탕을 넣어 주시면 소금 간의 맛이 확 살아 나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잣은 사실 성분의 74%가 지방이라고 해요. 이 질 좋은 식물성 기름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면서 우리 몸의 힘을 복돋워 주는 역활을 합니다. 당뇨 등 성인병에도 좋고, 하루에 몇알씩만 섭취해도 피를 깨끗하게 하는 정혈 작용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무엇보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뇌세포 구성인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 발달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요... 또 어르신들이나 환자식으로 잣죽을 끓여 먹으면 회복에도 도움이 많이 될듯 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