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물1300ml를 붓고요.. 끓어오르면 콩나물을 모두 넣고 뚜껑을 연 상태로 넣어줍니다.
일반적인 상식이라 모두 아실겁니다. 콩나물국은 처음부터 뚜껑을 열고 끓이거나 처음부터 닫고 끓여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요...저는 열고 끓이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넘치지 않습니다.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5분동안 끓여줍니다.(뚜껑열고)
5분동안 끓인후 콩나물 건더기 중에 절반만 대충 건져서 채반에 재빨리 식혀줍니다(콩나물무침할것입니다). 콩나물국 끓이던 냄비에는 다진마늘1/2T.다진파4T.국간장1T.멸치액젓1T.소금1/3~1/4T정도 넣고 한번만 바글바글 끓여주면 완성인데요..저는 칼칼한 것을 좋아해서 청양고추3개 총총 썰어서 넣어줬습니다. 매운거 싫은분들은 청양고추 생략가능합니다. 이렇게 끓인 콩나물국은 조미료나 멸치다시마육수를 넣지 않았어도 콩나물자체를 많이 넣어서 콩나물자체의 개운한 맛이 진하게 나는 개운한 콩나물국맛이 난답니다.
식혀놓은 콩나물은 그릇에 담고 다진파2T.다진마늘1/2T조금 못되게 넣고... 갈은깨1T.참기름1T.고운소금1/3~1/4T사이정도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콩나물무침 완성입니다. 고운소금은 처음에는 조금만 넣었다가 무친후 드셔보셔서 추가하세요!!! 여기에 고춧가루 넣고 싶으면 1T정도 추가하면 됩니다. **콩나물국에서 콩나물 건더기 건질때 건진양이 대충 건진거라서요...소금의 양을 딱 맞추시면 안되고요..꼭 드시면서 넣으세요!! 소금은 조미료 사용안하시는거라서 맛소금으로 무쳐야 맛있습니다. 깨는 갈아서 넣으시고요...참기름과 들기름을 섞어서 무치면 더 맛있습니다.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콩나물 500g 가지고 물1300ml에 넣고 5분 끓이다가 건더기 절반을 건져서 콩나물무침하고...콩나물국을 끓이는 레시피입니다. 이렇게 콩나물국을 끓이면 콩나물 건더기가 풍부하게 끓인 국물에 콩나물국을 끓여서 멸치다시마육수나 코인육수나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깊고 진하고 시원한 맛이 난답니다.
**소금의 양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콩나물무침에 건진 콩나물의 양이 딱 절반이라고 할수는 없어요..눈대중으로 건지는 거라서요..
그러니 콩나물무침에 넣는 소금의 양은 처음에는 소량만 넣었다가 나중에 기호에 맞게 추가해서 넣으세요
콩나물무침에 넣는 고운소금은 맛소금으로 간을 하시면 맛있을겁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