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298
상품목록
main thumb
배고픈엄마

미꾸라지 추어탕 끓이는 법 /가을 보양식 추어탕 만드는 법/ 미꾸라지 손질법

텃밭에서 잘라온 부추를 손질하면서 여러 번 잘라먹어서 그런지 부추가 가늘어도 두꺼운 게 추어탕에 넣어 먹으면 되겠다 싶어 아침에 시장에 가서 미꾸라지를 사 왔습니다. 살아 꿈틀거리는 미꾸라지에 소금을 뿌려 해캄을 시키고 고무장갑을 끼고 하얀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미꾸라지를 문질려 씻고 참기름 넣고 푸~ 욱 무르게 삶고 믹서기에 곱디곱게 갈아 추어탕 베이스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단배추 한 단 다듬어 데치고 부추는 미리 다듬어 씻어 두었고 대파 잘라 넣고 마늘 넉넉하게 다져 넣고 방아잎 넣고 끓여 낸 추어탕을 그릇에 덜어 담고 다진 빨간 고추, 청양고추와 제피가루를 취향껏 넣고 드시면 겨울을 대비하는 든든한 가을 보양식 한 그릇이 되겠습니다.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시장에서 미꾸라지 1kg을 사 왔습니다. 소금을 뿌려서 오면 오는 차안에서 너무 바스락 거려서 그냥 들고 왔습니다. 냄비에 살아 있는 미꾸라지를 담고 소금 1컵을 붓고 뚜껑을 닫아 고르게 섞이게 냄비를 흔들어 줍니다. 미꾸라지가 해캄을 하면서 움직임이 없어질 때까지 가만히 둡니다.
고무장갑을 끼고 해캄된 미꾸라지를 고르게 빡빡 문질려 줍니다. 소금에 해캄 된 미꾸라지를 고무장갑을 끼고 빡빡 문질려 줍니다. 그리고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준 후 빡빡 문질려 줍니다. 체에 담은 미꾸라지를 냄비에 물을 조금 받아 빡빡 문질려 하얀 거품이 최대한 나오지 않을때 까지 문질려 씻어 준 후 흐르는 물에 2~3번 흔들어 씻어

냄비 , 고무장갑

체에 건져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채반

씻은 미꾸라지를 냄비에 담고 참기름 2큰 술을 넣어 줍니다.

숟가락

그리고 물 4 컵을 붓고 삶아 줍니다.

계량컵

센 불에서 물이 전체적으로 바글바글 끓으면 중불로 줄여 냄비 뚜껑을 닫고 삶아 줍니다.
미꾸라지가 국자로 누르면 바로 으깨질 정도로 무르게 푸~~욱 삶아 주었습니다. 그리고 미꾸라지 삶은 물도 함께 넣고 믹서기에 미꾸라지를 곱디곱게 갈아 줍니다. 수분이 부족해 갈리지 않으면 물을 조금 보충해 갈아 줍니다.
미꾸라지 뼈가 느껴지지 않게 최대한 곱게 갈아 줍니다. 예전에는 삶은 미꾸라지를 체에 살을 내려 사용을 했는데 골목식당에서 체에 내린 추어탕과 믹서에 간 추어탕을 비교했을 때 믹서에 간 추어탕이 진하고 맛있다고 해서 저도 믹서기에 갈아서 하고 있습니다. 추어탕이 진하고 맛있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계의 힘을 빌린 믹서기로 추어탕을 끓이는 게 일이 쉽고 간편합니다. 미꾸라지 삶은 냄비에 믹서에 간 미꾸라지를 붓고 믹서기에 물 3컵을 붓고 믹서기 여분에 남은 미꾸라지를 흔들어 씻어 냄비에 함께 부어 줍니다.

믹서기

줄기가 가는 단배추 한 단을 사 왔습니다.뿌리를 살짝 잘라 내고 잎 끝부분을 살짝 잘라 주고 누렇게 뜬 잎은 떼어 내고 겉잎은 낱 잎으로 떼어 주고 속에 작은 잎은 낱 잎으로 떼어지지 않게 붙은 채로 칼라 길게 반으로 잘라 손질해 주었습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손질한 단배추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체에 건져 준비해 줍니다.

채반

냄비에 물이 팔팔 끓으면 소금 1 큰 술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단배추가 팔팔 끓는 물에 푹 잠기는 양 만 들어내서 줄기부터 넣어 줍니다.
그리고 팔팔 끓는 물에 단배추를 푹 잠기게 눌려 준 후 위, 아래를 뒤집어 눌려 줍니다.

채망

그리고 단배추를 건져 흐르는 찬물에서 충분히 식혀 주고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 줍니다. 요렇게 나머지 단배추도 데쳐 씻어 줍니다.
데쳐 체에 건진 단배추는 물기를 꾹 짜 준비해 줍니다. 데친 단배추를 한 손 가득 잡아 한 줌 요렇게 3 줌이 나왔습니다. 미꾸라지를 삶는 동안 단배추를 손질하고 데쳐주면 된답니다.
다듬어 씻어 준 부추를 5~6 cm 길이로 길게 잘라 주었습니다.자른 부추를 한 손 가득잡아 한 줌 요렇게 4 줌을 준비해 줍니다.
대파 2 대를 준비해 초록 부분은 3~4cm 통으로 잘라 줍니다.
대파 흰 부분은 길게 반으로 자른 후 3~4cm 길이로 잘라 줍니다.
믹서기에 간 미꾸라지를 담은 냄비에 물 12 컵을 더 붓고 끓여 줍니다.
국물이 끓으면 고춧가루 3 큰 술, 된장 4 큰 술을 넣어 줍니다.
데친 단배추 한 단....3 줌을 넣고 끓여 줍니다.
국물이 고르게 끓으면 준비한 부추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대파 흰 부분과 다진 마늘 3 큰 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국물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국간장으로 해주세요.
그리고 대파 초록 부분을 넣고 끓여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아잎 한 줌을 잘라 넣어 주었습니다.방아잎 까지 넣고 끓인 추어탕입니다. 큰 냄비에 한 솥을 끓였습니다. 요대로 두고 두고 먹으면 두 식구가 먹기에 양이 많아 충분히 식힌 후 반은 덜어 냉동실에 넣어 주었습니다.
추어탕을 그릇에 담아 다진 홍고추, 청양고추 그리고 제피가루를 취향껏 넣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국자 , 대접

등록일 : 2024-10-21 수정일 : 2024-10-2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아귀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자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메추리알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느타리버섯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피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연어초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