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닭을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저는 마트에서 닭을 살 때 기름 제거와 함께 배를 갈라주시길 부탁드렸어요. 닭을 씻으실 때는 배 안쪽에 핏기와 지저분한 내장들을 꼼꼼하게 닦아서 제거해 주세요. 안팎으로 깨끗이 씻은 닭의 배 안쪽이 위로 향하도록 넣어주세요. 닭 배 안쪽에 마늘과 수삼을 모두 넣어주세요. 그리고 닭이 잠기도록 물을 넣어줍니다.
강불에서 15분정도 끓이다가 위에 둥둥 뜨는 거품들을 떠 내주세요. 닭의 기름기와 불순물들이 떠오르니 꼭 떠 주셔야 맑고 담백한 국물맛을 낼 수 있어요. 30분 더 끓여줄께요. 개인 접시에 덜어서 간을 맞춰 먹을 수도 있지만 먹기 편하도록 간을 한 번에 해주도록 할게요. 소금으로만 간을 할 건데요 각자의 입맛에 맞도록 소금을 넣어주세요. 저는 반숟가락정도 넣었어요.
닭을 찍어 먹을 소금을 준비하시고 닭을 드시는 동안 남은 국물에 누룽지 죽을 끓여주시면 돼요. 바삭한 누룽지가 푹 퍼지도록 중 약불에 누룽지를 끓여주세요. 닭고기를 다 드실 즈음이면 죽이 완성될 거예요.
저는 백숙에 마늘과 인삼을 넣고 복분자주와 곁들여 먹었는데요~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궁합에 맞게 먹어야 영양흡수도 잘 되고 몸에도 더 좋지요.
인삼은 닭의 살코기를 부드럽게 해 주고 특유의 향으로 닭의 누린내도 잡아줘요. 또, 사포닌이 들어있어 고단백 식품인 닭과 함께 먹으면 신진대사를 활발할게 해 허약해진 몸을 보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마늘의 알리신은 닭고기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B1이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보양식에 곁들이면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인삼과 마늘이 들어간 닭백숙과 복분자주는 궁합 100%의 훌륭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