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을 삶아서 검은콩 국수를 만들어 드셔도 좋아요. 검은콩은 깨끗이 씻어서 불려서 냄비에 삶아 주셔도 좋은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요. 저는 불리지 않은 검은콩을 압력밥솥에 20분 정도만 삶아 준답니다.
한 번에 많이 삶아서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밥할 때 넣기도 하고 냉장고에 넣어두고 간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우리 신랑이 하루에 한 줌씩 간식처럼 검은콩을 먹거든요. 압력솥에 삶을 경우 시간이 단축되고 콩이 부드럽고 고소하게 삶아져서 더 맛있는데요. 주의할 점이 있어요. 절대 센 불에서 삶으면 안 된다는 거죠. 센 불에 삶을 경우 검은 물의 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압력솥 추로 검은 물이 뿜어져 나옵니다. 거품이 올라와서 말이죠. 꼭!!!! 주의하세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처음엔 중불에서 시작해서 추가 움직이려고 하면 불을 더 줄이고 약한 불에 20분 정도 삶아 주시면 정말 맛있는 콩이 된답니다. 이렇게 삶아진 콩은 체에 밭쳐 잠시 두었다가 드시면 되고요. 저는 삶아진 콩을 같이 넣고 갈아 주었어요.
두부 한 모를 믹서에 넣어 주세요.
두유 190ml짜리 두 개를 넣어 줍니다. 그럼 2인분 정도로 딱 좋아요. 두유는 다른 첨가물 없이 콩만 갈아서 나온 제품들이 요즘 나온답니다. 그걸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단맛이 강한 두유는 자칫 콩국수 맛을 헤칠 수 있잖아요.
두유와 두부를 곱게 갈아 주세요. 이대로 소금 간을 해서 드시면 된답니다. 반은 덜어서 이대로 먹고 반은 검은콩을 추가로 넣고 갈아 줍니다.
삶은 검은콩을 한 컵 넣어서 같이 갈아 주었어요. 좀 더 넣어주었어도 좋겠더라고요. 콩이 많이 들어가면 너무 걸쭉해질 것 같아서 두유는 100ml 추가해 주었어요. 추가 안 하셔도 무방합니다.
검은콩을 넣고 갈아서 만든 게 조금 더 저는 맛있더라고요.
이렇게 두 가지 버전의 콩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참 쉽죠잉~~~~ 콩국수로 즐기셔도 좋고 밥 대신 아침 대용으로 한 컵씩 즐기셔도 좋은 콩물이랍니다.
이제 소면만 삶아주면 되겠죠. 소면 잘 삶아야 맛있는 거 아시죠? 물을 팔팔 끓인 후에 소면을 흩트려 넣어 줍니다. 물을 넉넉히 부어 주셔야 하는 거 아시죠? 2인분이면 2리터 정도 물을 넣고 끓여 주시는 게 좋아요.
우르르 끓어올라 거품이 일어나서 넘치려고 할 때 찬물을 한 컵 부어 주세요.
그럼 끓던 물이 잠잠해지거든요.
그리고 다시 우르르 끓어서 거품이 나며 넘치려고 하면 불을 꺼 주시면 된답니다. 소면을 넣은 후부터 3분 걸려요. 이렇게 삶아주면 딱!!!! 맛있는 소면이 된답니다.
이렇게 삶아진 소면은 바로 찬물에 주물러 전분기를 헹궈내주시는 게 좋아요. 여러 번 헹궈 내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소면을 말아 그릇에 담은 후 만들어 놓은 콩국을 부어 주면 완성. 입맛에 따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드시면 된답니다. 오이를 채 썰어 올려 주셔도 되겠죠. 저는 콩국수에 오이가 들어간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넣지 않았어요. 대신 깨를 살짝 올려 주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