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사방 5cm 다시마 3 장을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넣고 다시 멸치 한 줌, 새우젓 2 큰 술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감자 1 개를 껍질 벗겨 강판에 갈아 냄비에 넣어 줍니다.
그리고 물 5 리터를 붓고 가스불에 올려 센불에서 끓여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 1 큰 술을 넣어 줍니다.고춧가루 4 큰 술을 넣어 줍니다. 센불에서 전체적으로 고르게 국물이 팔팔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5~10분간 더 끓여 줍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국물이 우러나게 둡니다. 그리고 충분히 식혀 주세요.
단배추 1 단, 열무 2 단을 사왔습니다. 단배추는 뿌리와 잎 제일 윗부분을 잘라 내고 누렇게 뜬 잎, 지저분한 겉잎을 버리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줍니다. 그리고 제일 안쪽 속잎은 낱장으로 다 떼지 않고 반으로 잘라 줍니다. 열무는 누렇게 뜬 잎을 떼어 내고 뿌리와 잎 제일 끝부분을 잘라내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줍니다. 손질한 단배추와 열무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체에 간져 줍니다.
씻어 물이 축축한 단배추와 열무를 큰 그릇 바닥에 한 층 깔아 줍니다. 그리고 천일염 1 컵을 준비해 소금을 한 큰 술 정도 손에 쥐고 고르게 뿌려 줍니다.단배추와 열무를 한 층 덮어 주고 소금을 위에 고르게 뿌리기를 반복해 줍니다. 이렇게 소금을 뿌려 1 시간 30분 동안 절입니다. 절이는 중간에 위, 아래를 한 번 뒤집어 줍니다.
절여진 열무와 단배추 입니다.
흐르는 물에 2~3번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김치통에 다진 마늘 3 큰 술, 다진 생강 1/2 큰 술, 양파 1 개를 곱게 채 썰어 넣고 홍고추 3 개, 풋고추 3 개를 어슷하게 썰어 넣고 고르게 섞어 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최대한 뺀 절인 열무와 단배추를 넣고 고르게 섞어 줍니다 그리고 김치통에 체를 걸고 충분히 식은 국물을 부어 줍니다.
그리고 국물에 잠기게 국자로 눌려줍니다. 실온에서 하루 정도 두었다가 김치냉장고에 넣어 두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